(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국세청은 현장에서 세금민원 상담 및 해결에 나서는 밀착형 세정지원을 강화한다.
국세청은 31일 본청에 납세자와 소통 업무만을 전담하는 ‘납세자 소통팀’을, 전국 세무관서에는 납세자 소통 전담 창구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납세자 소통팀은 산업단지·집단상가·전통시장 등 경제현장에 상시 방문·체류하면서 납세자의 세금고충을 듣고, 실질적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현장형 민원 해결사들이다.
팀 구성은 세무사·회계사 등 전문자격 보유자, 조사·법인·개인세원 분야 전문가 등 전문성, 기획력이 보장되는 인원으로 꾸렸다.
납세자 소통팀은 민관합동협의체인 ‘민생지원 소통추진단’와도 협의해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한 종합적인 세정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한승희 국세청장은 지난 30일 납세자 소통팀 임용장 전달식에서 “오로지 납세자와의 소통만을 고민하고, 전국의 경제현장을 직접 찾아가 납세자의 목소리를 겸허하게 귀 기울여 달라”며 체감형 국세행정을 강조했다.
한 청장은 31일 납세자 소통팀과 함께 경기도 성남시 판교 테크노밸리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열린 세정지원 간담회에서 창업지원 세제혜택 확대의 긍정적 검토, 혁신성장 중소기업 세무검증 부담 경감, 맞춤형 세금정보 제공 확대 등을 약속했다.
국세청 측은 “현장중심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자영업자, 소상공인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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