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이슈체크] NO JAPAN, 日 불매운동 50일…무엇이 변했나?

유통·여행업 불매운동 결과 확연…장기화 전망 '중론'
日, 외교적 해법 '무반응'...‘일왕 즉위식’ 분수령 기대도

 

(조세금융신문=이학명 기자)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50일이 넘었다. 정확히는 52일째. 유통, 여행을 중심으로 확연한 온도차가 느껴진다.

유니클로는 70% 이상 매출이 하락했고, 아사이 등 일본 맥주는 한국 내 수입맥주 판매 1위를 내줬다. 일본 여행 뱃길 승객은 70% 이상 줄었고 항공사들은 일본항 항공편에 대해 일제히 감편했다.

얼마 전까지 과거사를 훌훌 털고 어깨동무하며 ‘서로 잘 해보자’던 이웃나라 일본. 아베의 잘못된 판단으로 한일 관계가 한방에 무너지는 형국이다. 앞으로 일본과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

 

첨가물도 일본산은 'No'

 

불매운동은 앞으로도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최근 성인 5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76.2%가 ‘일본이 경제보복을 철회하지 않는 한 불매운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답했다. ‘철회해도 계속할 것’이라는 응답도 41.3%나 됐다.

 

반 일본과 관련된 정부단체, 기업, 그리고 국민들의 행동은 단호하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식품 원자재, 첨가물로도 확대되고 있다.

 

최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한상총련) 소속 마트협회는 국내 식품 대기업들에 제품별로 들어가는 일본산 원자재와 첨가물 자료를 요구했다. 자체 조사한 수치와 업체들의 응답을 조사해 공개하기 위해서다.

 

이 조사는 우리가 먹는 음식에 일본산이 얼마나 많은지 알려달라는 소비자의 요구에 의해 진행됐다. 소비자, 유통업체 관계자들은 원자재, 첨가물 할 것 없이 일본 제품에 대해 ‘NO’를 외치고 싶다. 마트협회에 따르면 협회 소속 회원사 4700여 곳 중 불매운동에 동참한 가게는 현재 4000곳이 넘는다.

 

회원들은 일본산 맥주는 물론 담배, 간장, 와사비, 과자 등도 팔지 않겠다고 한다.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불매운동에 계속 참여하겠다는 상인들이 적지 않다.

 

국내 수만 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편의점 씨유(CU)와 GS25, 세븐일레븐 등은 8월 초부터 일본 맥주를 ‘수입맥주 4캔 1만원’ 할인 품목에서 제외했다. 점주가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지만 소비자의 요구와 흐름을 반영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일본 뱃길 승객 최고 90% 감소

 

일본 여행 안가기 운동 여파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일본정부관광국(JNTO)이 21일 발표한 방일 외국인 여행자 통계(추계치)에 따르면 지난 7월 일본에 온 한국인 여행자 수는 56만1700명으로 작년 동월과 비교해 7.6% 적었다.

 

지난달 일본을 찾은 전체 외국인 여행자 수가 299만1천200명으로, 작년 동월 대비 5.6% 증가한 가운데 한국인 여행자는 감소했다. JNTO가 집계한 7월의 국가별 방일 여행객 가운데 한국인의 감소폭(-7.6%)이 가장 컸다. 그나마 7월에는 사전 예약자들이 많아 한국인 여행자 감소율이 한 자릿수에 머물렀지만 일본 불매 운동이 지속할 경우 8월 감소 폭은 두 자릿수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예측이다.

 

이 부분은 일본으로 향하는 뱃길 승객 감소로 확인할 수 있다. 부산항만공사가 7월 이후 승객 수를 주간 단위로 분석한 자료를 보면 7월 첫째 주 27.2%이던 승객 감소율이 둘째 주 35.0%, 셋째 주 53.2%, 넷째 주 41.8%, 다섯째 주 49.5%로 높아졌다. 8월 들어서는 첫째 주에 70.5%, 둘째 주에는 72.8%까지 치솟았다.

 

대마도를 주로 운항하는 일부 선사의 승객 감소율은 최고 90%에 달했다. 항공사들도 일본노선에 대해서 대대적인 감편에 들어갔다. 부산 김해공항 국제선 여객 점유율 1위인 에어부산은 부산-삿포로 노선을 시작으로 총 주 22편을 줄인다. 오는 22일부터 10월 26일까지 삿포로는 주 7회에서 3회로, 오사카는 주 21회에서 주 14회로, 후쿠오카 노선은 주 28회에서 주 14회로 감편한다.

 

일본의 예상 벗어나

 

이런 대대적인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일본은 어떤 영향을 받을까. 한국의 불매운동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일본의 예상은 빗나가고 있다. 일본의 다수 언론에서 일본 기업과 관광지 등의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아사히 신문은 20일 “일본의 수출규제 여파로 일본산 불매 운동 확산, 지자체 교류 중단 등 경제, 문화 스포츠 등 각 분야에 악영향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도통신도 같은 날 “한국에서 일본 제품의 매출이 급감하고 있다. 한국에서 ‘부동의 1위’였던 일본 맥주가 3위로 추락했다. 한일 대립이 계속되면 일본 기업과 관광지에 심각한 영향이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탈 일본에 나선 효성그룹을 예로 들며, “효성이 2028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신소재 탄소섬유 생산량을 10배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가 부메랑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 수치로 드러나지 않았지만 일본 기업은 이번 불매 운동으로 갈수록 피해 기업이 늘어 날 전망이다.

 

다만, 한국 기업 피해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최근 한국경제연구원이 매출액 10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수출규제 영향을 조사한 결과 국내 대기업의 51.6%가 일본 수출 규제로 인해 경영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응답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한 국내 대기업의 매출액 감소율은 평균 2.8%로 전망됐다. 주요 타격 업종은 일반 기계(-13.6%), 석유제품(-7.0%), 반도체(-6.6%), 철강제품(-3.9%), 무선통신기기(-2.7%) 순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도 평균 1.9%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영업이익이 1.9% 감소할 경우 업종에 따라 일부 기업들의 적자전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득 없는 싸움’의 돌파구는?

 

결론적으로 한일양국간의 갈등은 ‘누가 더 득을 볼 것인가’의 문제가 아니라 ‘누가 더 피해를 받는지, 누가 더 견딜 수 있는지 보자’는, 일종의 치킨 게임의 양상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다. 이런 득이 없는 서로 물고 무는 싸움에 돌파구는 있을까?

 

한 일 외교수장의 접촉을 보면 꽤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21일 한일 외교장관이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를 통해 중국 베이징에서 마주 앉았지만 입장차만 확인하는 데 그쳤다. 두 장관의 만남은 약 35분 만에 별 다른 성과 없이 마무리됐다.

 

일본은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강제징용 문제는 모두 해결됐으며, 한국 대법원의 배상판결은 청구권협정에 반한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강 장관은 수출규제 철회를 요구하며 수출규제 당국 간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고노 외상은 ‘협의 대상이 아니다’라는 취지로 대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돌파구에 대해서 ‘어떤 시점’에 기대를 거는 목소리도 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21일 한국방송클럽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10월 말 일왕 즉위식을 전후한 시점이 한일 관계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 실장은 “9월 중 예상되는 일본의 개각, 집권 여당의 직제 개편이 이뤄지고, 그 때도 한일 간 대화 기류가 있을 수 있다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한일 관계에 영향을 미칠 주요한 사건들로 ▲아베 정부 개각(9월) ▲자민당 직제개편(9월)▲일왕 즉위식(10월) 등 크게 3가지로 예상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