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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미국에 국내산 김치 수출…현지 생산 방식 피한 이유는?

"한국산 김치 알리는 게 물류비용 발생하는 것보다 우선"

 

(조세금융신문=권영지 기자) 풀무원이 이달부터 국내에서 생산한 정통 생선소스 김치를 미국 월마트 매장에서 판매한다.

 

풀무원은 20일 미국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 400여 개 매장에서 생선소스를 곁들인 한국산 정통 김치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앞서 풀무원은 미국 김치 시장에서 현지 생산 위주의 업체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국내에서 김치를 생산해 미국에 납품하는 독보적인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풀무원 관계자는 20일 본지 전화 인터뷰에서 “2019년 월마트에 풀무원 김치를 입점할 때부터 국내 생산-미국 수출 방식으로 진행을 해왔다”며 “김치는 발효 식품이다보니 생산에서 배송까지 전 단계에 걸쳐서 온도 관리가 잘 되어야 하는데 풀무원은 ‘김장독 쿨링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김치 온도를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풀무원은 김치가 원재료와 환경에 의존해 맛과 품질을 내기 때문에 한국 익산공장에서 미국 본토로 김치 제품을 직접 수출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러한 전략을 고수하는 데는 추가 제품비용과 물류비용 등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비용적인 측면에서 미국 현지에 김치 생산 공장을 만드는 게 더 수익성 있지만, 한국산 원료로 만든 김치를 국제적으로 선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풀무원 관계자는 그런데도 김치 국내 생산을 고집하는 이유에 대해 “한국산 김치를 알려야 한다는 사명감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치를 단순한 식품 사업이라기보다는 우리 문화를 알리는 사업이라고 정의를 내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풀무원은 미국 현지에 생면·두부 공장 등의 생산시설을 두고 있지만 김치만큼은 국내 생산-수출을 고집하고 있다.

 

한편 풀무원은 서울 인사동 쌈지길에 김치박물관을 운영할 정도로 한국의 김치를 세계에 알리는 데 사명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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