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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 교체비 때문이라고?”…전기차 보험료, 일반차보다 18만원 비싸

핵심 부품 교체‧수리비용 높은데서 기인
금감원 “보장 사각지대 발생않도록 특약상품 개발 유도”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국내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평균 보험료가 일반차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전기차는 2018년 4만6000대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18만4000대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개인용 전기차의 계약 건당 평균보험료는 2018년 70만1000원 대비 24만2000원 증가한 94만3000원이었다.

 

비전기차의 평균보험료인 76만2000원과 비고해 18만1000원 높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이와 관련 “전기차 핵심 부품인 고전압 배터리의 높은 교체비용과 전자제어장치, 센서 등 전자장비의 높은 수리비 등에 따른 것”이라며 “특히 고전압 배터리는 전문 정비업체 부족으로 부분 수리가 곤란한 데다 제작사의 교환정책 등으로 경미한 손상에도 전부 교체 수리를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보험업계의 전기차 손해율의 경우 76.0%로 2018년 97.4%와 비교해 21.4%p 떨어졌다. 가입대수 증가와 사고율 감소, 평균보험료 증가 등에 따라 정기차의 손해율이 안정되는 추세이나, 비전기차와 비교해선 2%p 높은 수준이다.

 

금감원 측은 “전기차 보급이 늘고있는 만큼 전기차의 특성과 손해율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전기차만의 고유위험으로 인한 보장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특약 상품 개발을 유도할 예정이다. 전기차 관련 불필요한 보험금 분쟁과 누수 방치 차원에서 보험업계가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에 대한 진단, 수리, 교환 기준 등을 마련해 나가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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