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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위해 조직개편

금소처 조직 대폭 강화...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대비도

 

(조세금융신문=곽호성 기자) 금융감독원(금감원)이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를 크게 확충하고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및 혁신 지원조직을 새로 만드는 조직개편을 한다고 23일 밝혔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이날 금감원에서 조직개편안을 직접 발표했다. 금감원 조직개편안을 보면 금소처 조직이 현재 6개 부서, 26개 팀에서 13개 부서, 40개 팀으로 늘어난다.

 

사전적 피해예방을 위해 7개 부서와 19개 팀이 편제되며 이들은 소비자 보호 관련 총괄‧조정, 금소법‧개별 업법상 금융상품 판매 관련 사전감독, 약관 심사 및 금융상품 단계별 모니터링을 맡는다. 연금 감독 및 포용금융 지원 기능은 금소처로 이관한다.

 

사후적 권익보호 강화를 위해선 6개 부서, 21개 팀이 편제된다. 이들은 민원‧분쟁 구분처리, 파생결합펀드(DLF) 등 여러 권역에 걸쳐있는 민원‧분쟁 현장조사 및 필요시 권역 간 합동검사 등을 하게 된다.

 

또 신속민원처리센터를 새로 설치해 원스톱 민원처리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 보험사기 등으로 인한 금융소비자 권익침해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한편 금감원은 섭테크(감독과 기술의 합성어)혁신팀을 새로 만들고 오는 8월 시행되는 ‘P2P금융업법’ 대비 개인간거래(P2P) 감독 및 검사 전담조직을 확충하기로 했다. 금융사의 준법 부담을 낮추기 위해 IT‧핀테크전략국에 레그테크 지원 기능을 부여한다.

 

레그테크란 규제와 기술의 합성어로 정보통신기술을 써서 법규 준수, 준법 감시, 내부통제 등 규제준수 업무를 효율적으로 만드는 기술을 말한다.

 

더불어 국제협력국과 금융중심지지원센터를 국제국(금융중심지지원센터)로 합쳐서 국제 업무 일관성 및 효율성을 높이고 국내 금융사 신남방 지역 진출 지원을 위한 전담조직을 만들기로 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신설되는 기능과 조직 확대에도 불구하고 1개 부서만 신설돼 총 부서 수가 61개에서 62개가 된다”며 “강력히 추진해왔던 조직운용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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