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KB국민은행이 3일 김포한강신도시 운양지구에 무현금, 무서류 기반 디지털창구 특화점 ‘KB디지털 금융점’을 개점했다.
KB디지털 금융점의 가장 큰 특징은 영업점 공간을 ▲디지털존 ▲웨이팅존 ▲컨설팅존으로 분리해 고객 중심의 상담 환경을 구축한 것이다.
디지털존은 고객이 대기시간 없이 STM(Smart Teller Machine), ATM(Automated Teller Machine), 공과금자동수납기 등을 통해 간편 뱅킹 업무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현금입출금, 카드발급, 공과금납부 등을 처리할 수 있으며 스마트매니저가 고객이 디지털기기를 어려움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컨설팅존은 준 VIP룸 형태의 개인화 창구다. 모든 고객이 전문적이고 편안한 금융상담을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예약상담을 이용하면 대기시간 없이 바로 상담이 가능하다. 상담창구에서는 현금거래가 발생하지 않으며 디지털 서식을 통해 간편하게 서류를 작성할 수 있다. 웨이팅존은 카페에 머무는 것 같은 편안하고 트렌디한 분위기의 별도 공간으로 마련됐다.
국민은행은 “‘KB디지털금융점’은 시중은행 최초로 시도되는 영업점 운영모델로 고객의 영업점 이용목적에 최적화된 금융시스템과 점포 공간설계 등을 적용했다”며 “일정기간 시범운영 후 일반 영업점에도 다양한 형태로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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