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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넬, 지난해 한국서 9천300억 매출...첫 실적 공개

 

(조세금융신문=김종태 기자)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이 지난해 한국에서 9천300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샤넬코리아는 14일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13% 감소한 9천296억원을 거뒀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천491억원으로 전년(1천109억원)보다 34.4% 증가했으며 순이익도 1천68억원으로 전년(810억원)보다 31.7% 늘었다.

 

전년보다 감소했지만 코로나19으로 타격을 입은 면세점 업황을 고려하면 선방한 결과다. 샤넬코리아 실적이 공개된 것은 1991년 국내 법인이 설립된 이래 처음이다.

"국내에서 국내사업부와 면세사업부를 한 회사 안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매출이 감소한 것"이라는 샤넬코리아의 설명이다. 다른 명품 브랜드들은 통상 면세사업부를 별도의 협력사를 통해 운영해 실적이 따로 집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해외여행길이 막히면서 샤넬코리아의 면세사업부 매출은 지난해 81% 급감했다. 그러나 억눌린 소비 욕구를 명품 구매 등으로 푸는 '보복 소비'로 일반 매장 매출인 국내사업부 매출이 전년 대비 26% 성장하며 면세사업부의 매출 부진을 보완했다.

국내사업부 실적을 보면 가방과 의류를 포함하는 패션 부문 매출이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시계와 파인 주얼리(Fine Jewellery·고급 장신구류)의 매출 증가율도 두 자릿수였다.

샤넬코리아 측은 "코로나19와 이로 인한 전 세계적 경기 침체 등의 난관에도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전 부문에 걸쳐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존 황 샤넬코리아 재무책임자는 "지난해 경제 불황에도 장기적인 투자 접근 방식과 창의성, 독창적인 장인정신과 혁신을 바탕으로 한 브랜드 전략으로 건전한 재무 실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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