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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1분기 영업익 6천266억원, 41.1%↑…11년만에 최고 기록

매출 4.1% 늘어 6조2천777억원…순익 39.5% 증가해 4천554억원
홈유선전화 매출은 6.8% 감소…"스튜디오 지니 빠른시일내 IPO 고려"

(조세금융신문=최주현 기자)  KT가 올해 1분기 6천266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둬  2010년 3분기 약 6천300억원을 기록한 후 11년 반 만에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12일 KT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6천26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41.1%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2010년 3분기 약 6천300억원을 기록한 후 11년 반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KT에따르면 이번 영업이익은 국내 통계기관의 시장 전망치 5천134억원을 22% 상회했다. 매출은 6조2천77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4.1% 증가했다. 순이익은 4천554억원으로 39.5% 늘었다. 서비스 매출은 6.4% 증가한 5조5천655억원을 기록했다.

기존 유·무선 사업(Telco B2C) 중 무선 매출은 5G 가입자가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약 50%인 695만명을 넘어서고 구독형 연계 서비스가 늘어난 데 힘입어 1.9% 늘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2.6% 증가했다. 그러나 홈유선전화 매출은 6.8% 감소했다.

B2C 플랫폼 사업(DIGICO B2C) 매출은 미디어 사업과 인증·결제 등 모바일 플랫폼 사업 확대로 4.7% 증가했다. IPTV 사업은 9.3% 늘었다. B2B 고객 대상 통신사업(Telco B2B) 매출은 기업 인터넷 수요가 커지면서 7.1% 증가했다. 기업통화 매출은 14.3% 성장을 보였다.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 매출은 클라우드/인터넷데이터센터(Cloud/IDC), 인공지능/신사업(AI/New Biz) 확대로 10.5% 늘었다. 클라우드/IDC는 14.7% 증가했고 AI/신사업은 AI컨텍센터(AICC) 등 대형 사업 수주로 40.7% 성장했다. KT는 작년 출시한 서비스 로봇에 이어 올해 방역 로봇으로 AI 로봇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콘텐츠 그룹사는 커머스 디지털 광고사업 확대와 밀리의 서재, 미디어지니 등의 인수합병(M&A)에 힘입어 35.5%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케이뱅크는 1분기 말 가입자가 750만명으로 지난해 말보다 33만명 늘었다. 1분기말 수신잔액은 11조5천443억원, 여신잔액은 7조8천77억원으로 증가했다. BC카드는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소비가 회복되면서 매출이 7.5% 성장했다.

KT는 지난달 마이데이터 사업 예비허가를 획득함에 따라 BC카드, 케이뱅크 등 금융 자회사와 함께 통신과 금융 데이터를 융합한 차별화된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KT그룹 관계자는 "케이뱅크와 밀리의 서재의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다"며 "최근 주관사를 선정하는 등 본격적인 IPO 준비 절차에 들어갔다"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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