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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산업

코트라, 제약·의료기기업 중남미 진출 지원...성공 진출 사례집도 발간

 

(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국내 기업의 중남미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또 해외 진출에 성공한 기업의 성공사례집도 발간했다.

 

22일 코트라는 국내 제약·의료기기 기업의 중남미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16~20일 '한-중남미 헬스케어 로드쇼'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중남미 지역 10개국의 코트라 해외무역관이 협업해 현지 구매자와 연사를 초청해 진행됐으며, 국내 제약기업 20곳은 브라질 에니쎄파르마·멕시코 란스타이너 사이언티픽 등 현지 제약 기업 10곳과 온라인 상담을 진행했다.

또 국내 의료기기 기업 58곳은 중남미 최대 규모 의료기기 전시회인 브라질의 '오스피탈라르' 전시회와 연계해 브라질, 아르헨티나, 에콰도르 등 중남미 주요국 구매기업 30곳과 온·오프라인 상담을 벌였다.

지난 16일 열린 웨비나(웹세미나)에서는 브라질,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 칠레의 제약 및 의료기기 관련 기업과 기관 관계자들이 연사로 참여해 중남미 의료기기 시장의 동향과 진출방안, 인증, 유망 품목 등을 소개했다.

코트라는 "중남미 지역은 세계 인구의 약 8.4%를 차지하는 거대 헬스케어 시장"이라며 "코로나19 사태 이후 한국산 치료제와 진단키트 등이 현지에 많이 보급되면서 한국 제품의 인지도도 높아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코트라는 지난해 해외 진출에 성공한 서비스 기업 13곳의 성공 사례를 담은 '서비스기업 해외 진출 성공사례집'을 발간했다.

책자는 ▲ 세상에 없던 서비스로 혁신하다 ▲ 현지를 사로잡는 마케팅으로 혁신하다 ▲ 독자적인 유망기술로 혁신하다 등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됐다.

코트라는 "서비스산업은 GDP(국내총생산)와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0%에 이르는 데다 국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중요 산업으로도 평가받고 있어 해외에 진출하는 서비스기업의 육성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며 "유망 서비스기업을 지속해서 발굴하고 기업 역량에 맞는 단계별 해외 진출 지원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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