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대한항공이 지난해 매출 12조3000억원, 영업이익 2909억원, 당기순손실 5708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각각 2.8%, 56.4% 줄어든 수치다. 당기순손실은 전년 1074억 원에 이어 적자를 지속했다.
대한항공은 미·중 무역분쟁, 한·일 갈등, 글로벌 경기 둔화 등의 영향으로 매출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또 최저임금 인상, 환율 상승 등 비용 증가와 단거리 노선 수요 감소 등에 따른 악조건도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그럼에도 영업이익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중·장거리 수요 유치 노력, 프리미엄 서비스 강화, 탄력적인 화물 노선 운영 등에 따른 것.
부문별로 여객사업의 경우 일본 갈등, 홍콩 정세불안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동남아·대양주 대체노선 판매 강화 및 델타항공 조인트벤처 효과로 전년대비 수송실적 3.8% 증가했다. 화물 사업은 글로벌 경기 부진으로 인한 물동량 감소로 전년 동기대비 수송실적이 9.8% 감소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확산을 비롯해 어려운 영업환경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지속가능성장과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올해 여객부문은 델타항공 조인트벤처를 토대로 미주노선 강화를 꾀하는 한편 중·장거리 노선 신규 취항 등을 통해 네트워크 경쟁력을 높여 수익성 확보에 나설 방침이다. 더불어 홈페이지 개편, 모바일 서비스 개선, 카카오와의 사업제휴 등 협력 확대를 통해 고객 편의성 또한 높여갈 계획이다.
화물부문은 미·중 무역분쟁 완화와 수요 회복 기대에 따라 탄력적인 공급 운영과 동남아, 중남미, 동유럽 등 성장시장을 개발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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