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정부가 기존 철도사업 완료 후 환승센터를 건립하는 관례를 깨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30개 역사와 연계해 철도, 지하철, 버스 환승동선을 3분 이내로 단축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이 같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GTX가 건설되면 하루 이용객이 100만 명에 이르고 2시간이 넘는 출·퇴근시간도 30분대로 단축되는 등 수도권 인구의 77%(약 2천만 명)가 직·간접적인 해택을 누릴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고속 운행으로 역 사이에 거리가 멀고, 지하 40m가 넘는 대심도 공간을 활용하는 GTX 특성상 이와 연결되는 도시철도나 버스 등 도시 내 교통수단과의 획기적인 연계환승 확보를 위해서는 지역 여건에 익숙한 지자체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라고 국토부는 지적했다.
이에 따라 계획 단계부터 환승센터를 구상 중인 ‘GTX 환승 Triangle(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의 3개 역사뿐 아니라, 환승센터 계획이 없거나 GTX 계획과 별도로 추진 중인 나머지 27개 역사에 대해서도 공모를 통해 환승센터 구상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현재 13곳의 환승센터에는 계획이 없고, 나머지 14곳에는 GTX 계획과 별개로 지자체 등에서 환승센터를 구상하고 있다.
국토부는 공모를 통해 GTX 이용객이 버스나 지하철 환승에 걸리는 시간을 3분 이내로 줄일 획기적인 환승동선을 구축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환승센터를 지하에 배치하고, 환승 거리를 180m로 조성하는 방안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시·도 및 시·군·구는 GTX 각 노선의 추진단계에 맞추어 해당 역사의 버스 환승센터와 이와 연계된 GTX 역사 출입구, 대합실 등을 자유롭게 구상할 계획이다.
또 지자체마다 특화된 디자인 컨셉을 구상한다. 복합환승센터로 추진할 경우에는 도시계획 측면을 고려한 개발방향과 전략, 사업구상안을 함께 제출하면 된다.
대광위는 교통, 철도, 도시계획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을 구성한다. 평가단은 환승센터 구상의 적정성, 디자인 컨셉의 우수성, 기대효과 등을 서면, 현장, 발표평가 등 3단계에 거쳐 평가해 최종 사업을 선정한다.
이와 함께 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 등 공유 모빌리티를 활용하거나, 생활 SOC와 연계해 주민편의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선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에 선정되면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5년)'등 관련 중장기계획에 반영돼 국비가 우선 지원될 예정이다.
특히 가장 우수한 상위 5개 내외의 사업에 대해서는 교통·건축·도시계획 등 분야별 ‘총괄 매니저’를 위촉하여 품격 있는 환승센터 구축을 지원하고, ‘우수 환승센터’로 지정함과 동시에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 등도 수여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비 중 30%는 정부에서, 나머지 70%는 지자체가 부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라며 “이에 따라 국비 지원 비율을 50%로 확대하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모는 오는 5일 지자체 설명회를 시작으로 9월 18일까지 공모안을 받는다. 이후 평가를 거쳐 10월까지 최종 사업을 선정하는 일정이다.
지종철 대광위 광역교통운영국장은 "이번 시범사업은 국토부와 지자체가 협력해 철도사업 초기단계부터 환승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새로운 시도"라며 “지자체들의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철도계획에 반영해 철도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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