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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KPMG ‘하늘 나는 자동차’ 2050년 이용객 4.5억명될 것

2040년 UAM 시장규모 1830조원…글로벌 기업 투자 줄이어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도심항공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UAM) 서비스 이용객이 2030년이면 본격화해 2050년 전 세계 이용객이 4억4500만명에 달할 것이란 보고서가 나왔다.

 

UAM란 ‘하늘을 나는 자동차’로 도심상공을 오가는 대중교통, 물류수단을 말한다.

 

삼정KPMG가 13일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UAM 서비스가 2030년 도심과 공항 간 셔틀을 시작으로 2040년 도심 내 항공택시, 2050년 광역 도시 간 이동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했다.

 

2050년 전 세계 이용객수는 4억4500만명에 이를 전망이다.

 

시장규모가 2040년 1조5000억달러(한화 약 1830조원)로 관측됐으며, 항공택시의 성장가능성이 높은 도시로 대규모 인구밀집도시인 서울과 도쿄, 베이징, 상하이, 델리가 꼽혔다.

 

 

 

보고서는 인구 1000만명 이상이 거주하는 메가시티가 1990년엔 10개 도시에 불과했으나 2018년 33개, 2030년 43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자동차로 인한 교통체증과 환경오염으로 사회경제적 비용이 높아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보잉, 에어버스, 엠브라에르 등과 같은 글로벌 항공기 OEM 기업은 물론 현대자동차, 아우디, 토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 OEM들도 UAM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우버는 2023년 항공택시 서비스인 ‘우버에어(Uber Air)’의 출시계획을 발표하였고, 에어버스는 2024년 파리올림픽에서 공항과 도심 간 이동에 ‘시티에어버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인텔, 텐센트와 같은 IT 기업들도 UAM 투자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미국의 PAV 개발 스타트업인 조비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은 지난해까지 총 1억2800만달러(한화 약 1562억원)를 조달했다.

 

독일의 볼로콥터(Volocopter)는 중국 지리자동차, 인텔과 마이크론 등으로부터 총 9650만달러(한화 약 1178억원)의 투자를 받았다.

 

보고서는 UAM 생태계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기술의 개선과 융합, 제도와 법률의 정립, 새로운 인프라 구축, 그리고 사회적 수용성 증대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위승훈 삼정KPMG 자동차 산업 리더는 “기존의 교통 인프라 확장은 한계에 도달했다”며 “UAM의 밸류체인 분석을 통해 산업별 미래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사업구조 재편도 선제적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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