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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Y한영, 코로나19 관광·자동차·유통 타격 커…반도체·통신은 미약

산업별 대응 전략 고객 리포트 공개
6대 산업군 및 세부 산업 분석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전세계적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관광·공연, 유통·자동차 등이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되는 한편, 통신은 그 영향이 미미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산업별 대응전략이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EY한영의 부설 싱크탱크 EY한영산업연구원은 13일 코로나19 감염증의 전 세계적 확산이 국내 각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전망, 그리고 산업별 대응 방안 리포트를 공개했다고 13일 밝혔다.

 

보고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산업별 영향을 운영 리스크, 매출 감소, 공급망 차질, 유동성 리스크의 4가지 기준에 따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분석된 산업군은 호텔, 여행, 공연과 같은 호스피텔리티 업종이었다.

 

다음으로 타격을 입을 산업으로는 패션·뷰티, 유통, 자동차 등이 꼽혔다.

 

반도체, 미디어·게임, 통신 등은 상대적으로 타격이 작을 산업군으로 꼽혔다.

 

특히 통신 업종의 경우, 타격이 가장 작을 것으로 예상됐다. 통신은 생활 필수재로서 외부 환경에 따라 수요가 크게 변동하지 않는 특성이 있는 데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오히려 통신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향후 코로나19 상황이 잦아들 경우 중국을 위시한 전 세계 국가가 경기 부양을 염두에 두고 5G 등 대규모 인프라 투자에 나설 것인 점도 고려했다.

 

EY한영산업연구원은 소비재, 유통, 자동차, 호스피텔리티, 전자, 건설·엔지니어링 등 여섯개 산업군으로 나눠 코로나19에 대한 맞춤형 대응 전략을 소개했다.

 

소비재 기업의 경우, 공급 업체와 물류 업체의 지역 다변화, 채널 전략 수립 및 인프라 구축, 공급망의 모든 단계(end-to-end) 리스크 검토가 중요 포인트로 꼽혔다.

 

전자 산업군 기업의 경우 공급망 관리 및 다변화, 클레임 및 컴플라이언스 관리, 재무 상황 및 세무 이슈 대응 등이 코로나19 대응 전략에 필요한 요소로 제시됐다.

 

직원 유지 및 관리, 고객 이탈 방지 및 브랜드 가치 관리, 단기적 관점의 유동성 관리, 공급망 리스크 관리, 법적 리스크 대응 등에 대한 자가진단 리스트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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