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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KPMG, 자동차산업 반등은 ‘내년’…판매량 12% 증가

단기적 현금 유동성 확보, 장기적 투자 포트폴리오 조정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내년 자동차 시장이 코로나19 진정추세에 맞춰 반등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국내 자동차 기업들이 달러 강세 상황 등을 이용한 해외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서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삼정KPMG(회장 김교태)가 20일 발간한 ‘코로나19에 따른 자동차산업 동향 및 대응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 전 세계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13.1% 증가한 8697만대로 판매량은 12.2% 증가한 8593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13.5% 감소한 7689만대로, 판매량도 15.2% 급감한 7661만대로 관측된다.

 

해외 자동차 생산기지가 회복될 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적으로 증가율은 다소 둔화되나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서는 진단했다.

 

이에 대비하려면 올해 코로나19 종식 또는 장기화에 따른 시나리오별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미국과 유럽 시장의 점유율 확대를 위해 달러 강세 상황 등을 이용한 적극적인 프로모션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여파로 해외 자동차 생산기지가 회복될 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내 자동차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공략에 중점을 두고 민첩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내수 회복의 가능성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내수 시장 침투를 통해 고객 관계를 견고히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올 3월 자동차 내수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와 각 업체별 신차 출시, 할인행사, 영업일수 증가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9.1% 증가한 15만1516대를 기록했다.

 

이밖에 보고서는 단기적으로는 운영 및 공급망 전반에 걸친 리스크를 파악하면서 현금 유동성 확보와 원가‧비용통제 등 재무적 대응, 장기적으로는 투자 포트폴리오 조정과 글로벌 공급망을 재구축 등을 제시했다.

 

이동석 삼정KPMG 전략컨설팅 리더는 “사업전략 측면에서는 코로나19 지속 여부에 따른 시나리오별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경영관리 측면에서는 시급성과 경영상 임팩트를 고려해 단계별 우선순위를 정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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