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보이스피싱 대응 역량이 낮은 금융회사로 사기 범죄가 옮겨가는 ‘전이효과’를 막기 위해 금융권 공조가 본격화됐다. 금융보안원이 인터넷은행과 상호금융, 저축은행업권을 잇는 AI 기반 보이스피싱 대응 협력 체계를 구축하며, 중소 금융회사의 탐지 역량 끌어올리기에 나섰다.
18일 금융보안원은 인터넷은행, 상호금융업권 중앙회, 저축은행중앙회, 우정사업본부와 함께 보이스피싱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인공지능(AI) 기반 이상거래 탐지 시스템 운영 등 보이스피싱 대응 고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금융회사를 위해 금융보안원과 인터넷은행이 AI 모델 공동 개발 등을 지원하고, 향후 금융보안원이 운영 중인 ASAP(보이스피싱 정보공유·분석 AI 플랫폼)와 연계함으로써 중소 금융업권의 보이스피싱 대응 수준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김태훈 금융위원회 금융안전과장은 체결식에서 “보이스피싱 수법이 날로 지능화되고 고도화됨에 따라 전 금융권 공조가 필수적”이라며 “인터넷은행의 기술적 노하우를 상호금융 및 저축은행업권 등에 공유함으로써 민간이 주도해 금융권 전체의 대응 역량을 상향시키는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혁준 금융보안원 AI 기술팀장은 보이스피싱 플랫폼에서의 AI 분석 기능 개발 현황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2024년 금융보안원과 인터넷은행 3사가 연합학습 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탐지 AI 공동 모델 개발을 추진해 온 결과 올해 11월 1차 개발을 완료했고 향후 성능 테스트 및 고도화 등을 거쳐 다른 은행 및 업권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종태 카카오뱅크 AI 기술전략팀장은 보이스피싱 대응 AI 기술 활용 사례 발표에서 “보이스피싱 의심 거래를 AI가 선별하도록 해 업무 부담이 감소하고 탐지 효과도 높아졌다”고 밝혔다.
박상원 금융보안원장은 “금융보안원과 인터넷은행이 개발한 ‘보이스피싱 탐지 AI공동 모델’을 확산시켜 금융권 전반의 보이스 피싱 대응 역량을 함께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전반적 역량을 강화하지 못하면 금융사기는 대응 역량이 높은 금융회사에서 낮은 금융회사로 옮겨가는 전이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번 MOU는 중소 금융회사의 AI 공동 모델 활용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라며 “실질적 협력을 추진함으로써 금융권 전반의 보이스피싱 대응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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