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로세무서, 종로세무사회와 '종소세 확정신고' 성실신고 간담회 개최

공병규 종로서장, 박만욱 소득세과장, 이상조 소득1팀장 '성실신고' 당부
김정엽 종로회장, "시장환경 도전에 대한 일치단결" 주문. 황선의 역대회장 '회원 특강' 실시

 

 

(조세금융신문=김영기 기자) 종로세무서(서장 공병규)는 9일 대강당에서 종로지역세무사회(회장 김정엽)와 2022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와 관련해 간담회를 갖고 신고방향을 비롯한 성실신고 안내를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종로지역세무사회 역대회장(서준석, 임응재, 황선의, 장한철, 김행형), 고문(배용우 전 세무서장, 이상위 전 세무서장), 간사 이승호, 감사 김종열, 운영위원 12명(김명섭, 심대원, 양승경, 정승원, 이동인 세무사 등)을 비롯해 관내 회원세무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공병규 종로세무서장은 인사말에서 “그동안 납세자와 세정당국의 가교역할을 하면서 국세행정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세무대리인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공 서장은 “올해에도 납세자의 성실신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세청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자료를 최대한 제공하겠다”면서 “홈택스에서 수임하고 있는 납세자의 신고도움 자료를 일괄조회 가능하도록 하는 등 신고편의를 제고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출기업, 산불피해자 등은 납세기한을 오는 8월말까지 직권연장하고 영세자영사업자는 납세담보면제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 서장은 “수임업체 실상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세무사들이 성실신고가 최선의 절세라는 인식을 납세자들에게 확산시켜 성실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지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신고관리 기본방향에 대해 ▲납세자중심의 신고편의 ▲적극적 세정지원 실시 ▲체계적 방문 신고지원 ▲실효성 높은 성실신고 안내 등을 통해 쉽고 편리한 납세서비스를 제공해 안정적 세입예산을 확보한다는 방침을 설명했다.

 

중점추진사항에 대해서는 단일근로소득자가 연금소득이나 기타소득이 있는 경우에도 모두채움 신고서비스를 통해 신고할 수 있도록 이번 신고부터 확대,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번 종소세 신고는 가급적 홈택스로 신고할 수 있도록 안내하되, 65세 이상 어르신을 비롯해 장애인에 대해서는 세무서에 방문, 신고할 경우 최대한 불편함이 없도록 신고안내를 실시키로 했다.

 

원활한 신고를 위해 지자체(종로구청)와 합동창구를 운영해 추진하고 청년인턴, 국민취업지원제도 등을 통해 신고도우미를 확보키로 했다.

 

박만욱 소득세과장은 “신고도움창구는 고령자 65세 이상, 장애인, 신규사업자 등에 대해서는 1대1 신고도움 서비스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며 “자기작성창구는 작성사례, 신고 동영상 등을 제공함으로써 납세자 스스로 신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상조 소득1팀장은 “보다 편리한 신고를 위해 국세청에서 홈택스 화면을 재구성했다”면서 “종합소득세 신고 바로가기 화면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신고유형, 기장의무, 경비율, 기장의무, 기준금액 등이 제공된다”고 세부적 실무를 설명했다.

 

그는 이어 “종합소득금액, 공제감면 세부내역을 한곳의 화면에서 제공되고, 손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자료 불러오기 기능이 추가됐다” 덧붙였다.

 

성실신고확인제도에 대해서는 신고납부기한을 1개월 연장하고, 성실신고 확인비용의 60%를 세액공제(한도 120만원), 의료비, 교육비, 월세 세액공제 등에 대해 안내했다.

 

그러나 종로세무서는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경우, 확인서미제출 가산세를 부과하고 세무조사 대상자로 선정하는 한편 부실확인 세무대리인에 대해서도 징계조치를 한다는 방침이다.

 

국세청은 종합소득세 신고내용 확인 과정에서 적격증빙 없는 가공비용을 계상해 종합소득세를 탈루하도록 하고 성실신고를 허위 확인한 사례를 적발, 징계한바 있다.

 

징계사례에 따르면 배우자에게 지급한 가공인건비 및 배우자 사용한 업무무관 승용차 관련비용에 대한 검토 소홀로 종합소득세를 탈루하도록 하고 성실신고 허위확인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했다.

 

또한 세무대리인은 소속 세무법인 명의의 거짓세금계산서를 발급해 납세자의 종합소득세를 탈루한 사실도 적발했으며, 사무직원이 수임업체에 가공매입처 제공하고 가공세금계산서 수수에 적극 관여해 탈루한 사실에 대해서도 직무정지 처분을 내린바 있다.

 

 

종로세무서 종합소득세 신고 간담회를 마치고, 종로지역세무사회는 별도로 간담회를 갖고 회무사항을 전했다.

 

김정엽 회장은 간담회 인사말에서 “2023년 신년회 이후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간담회를 갖게 됐다”면서 “종로지역세무사 회원들의 건강과 가정의 행복을 다시 한번 기원드리며, 언제나 지역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심에 감사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신년회에서 지역구 국회의원들을 비롯해 서울지방회장과 인근 지역세무사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클래식 연주로 새해아침을 열어 좋은 반향을 일으켰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요즘 인공지능, AI니, 챗-GPT, 세금환급서비스 플랫폼 문제 등으로 세무사업계의 시장환경이 매우 어수선하고 미래가 불안해 보이는게 현실”이라고 직시한 뒤 “이럴때 일수록 우리 회원들이 일치단결해서 어려운 환경여건에 함께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4월19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변호사 직역 수호반대를 위한 궐기대회’가 있었으며 5개 전문직단체에서 합동으로 궐기대회를 가졌다”면서 “바쁜 일정에도 종로지역회원 10여명이 함께 참석해 우리의 주장을 높였다”고 설파했다.

 

아울러 김 회장은 “서울지방회 정기총회 일정이 6월 19일(월) 낮 2시 삼성동코엑스1층 전문전시장B홀에 있다”면서 “특히 한국세무사회 정기총회(6월30일, 63빌딩)에서는 제33대 한국세무사회장 선거가 있으니 빠짐없이 참석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를 마치고 종로지역세무사회는 황선의 역대회장으로부터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스마트한 세무사와 세무사의 미래희망 비젼트랜드’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아울러, 박수용 ‘기업의 별’ 대외전략본부장은 세무사컨실팅 협업 비즈니스에 대해 설명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칼럼] 관치금융의 덫에 걸린 농협금융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최근 농협금융지주와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NH투자증권 사장 인선을 놓고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여기에 금감원까지 가세하면서 관치금융에 대한 논란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NH투자증권 정영채 사장의 연임 도전과 관련이 있다. 정 전 사장은 옵티머스 펀드 사태를 일으켜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장본인이다. 여기에다, 폐쇄적인 조직운영, 개인 사법리스크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6년간 장기 집권에 성공한 저력을 보였다. 그러나 증권사태가 범농협 차원의 규제 리스크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영채 전 사장이 4연임에 도전하자,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쟁점을 살펴보면, 농협중앙회는 이번에는 농협 출신 인사를 추천해 NH투자증권의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반면,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자본시장 전문가를 앉혀야 한다고 반발하면서 농협중앙회와 마찰이 일어난 것이다.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이석준 지주회장의 말도 일리가 있고, 범농협 차원의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는 대주주의 판단도 일리가 있다. 참고로, 농협중앙회는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소유한 1인 최대 주주다. 문제는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