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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커넥티드카 서비스 가입자 100만 돌파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기아자동차의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서비스가 18일 기준 국내 누적 가입자 수 100만명을 넘어섰다. 자동차와 IoT를 결합한 ‘초연결 시대’를 주도하겠다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는 게 회사측 분석이다.

 

커넥티드카는 통신이 적용돼 차량의 내·외부가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운전자에게 다양하고 유용한 가치를 제공하는 자동차로 차량이 삶의 중심이 되기 우한 전제 조건이다.

 

최근 자동차를 하나의 ‘스마트 기기’로 인식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향후 커넥티드카의 대중화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이런 여세를 몰아 올 연말까지 커넥티드카 서비스 이용 고객 수를 150만명까지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국내 100만 가입자 수를 달성할 수 있었던 요인은 경쟁력 있는 신규 편의 서비스를 지속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크게 높이는 한편, 고객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발해 적용했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지난 2003년 말 국내 최초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모젠(Mozen)을 출시하면서 처음으로 커넥티드카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2012년부터 현대차 블루링크(BlueLink), 기아차 유보(UVO)라는 브랜드로 각각 분리해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2017년에는 제네시스가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GCS)를 선보였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공되는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원격 공조장치 제어를 비롯해 주차 위치 확인, 목적지 전송 등의 기능을 스마트폰 앱만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이후 현대·기아차는 내비게이션 무선(OTA) 업데이트, 실시간 위치공유, 서버 기반 음성인식, 스마트워치 연동, 홈투카(Home to Car) 등 다양한 편의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왔다.

 

특히 최근 출시된 현대차 신형 쏘나타에는 블루링크와 연동해 작동하는 ‘카카오 i 자연어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가 최초로 탑재됐다. 이 서비스는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길 안내, 날씨, 뉴스, 운세 등 필요한 정보에 대해 물으면 관련 정보를 찾아 대답해 주는 서비스다.

 

아울러 이달 새롭게 출시되는 기아차 K7 프리미어에는 차에서 집안에 설치된 여러 가전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는 ‘카투홈(Car to Home)’ 기능이 국내 최초로 탑재된다.

 

이어 올해 말에는 차량 안에서도 주유비, 주차비를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차량 내 간편 결제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커넥티드카 서비스 확대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미 북미와 중국, 유럽에서는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인도시장에서도 현대차가 신형 SUV 베뉴를 출시하면서 블루링크를 탑재, 인도 최초의 커넥티드카에 등극하기도 했다.

 

현대·기아차는 향후 러시아, 브라질 등 글로벌 시장에도 서비스를 확대해 커넥티드카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추교웅 현대·기아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 상무는 “자동차 역시 초연결성 기반의 커넥티드카가 우리의 일상에 자리잡게 될 것”이라며 “현대·기아차는 미래 커넥티드카 시대를 여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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