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신간안내]힐러리 자서전 '힘든 선택들'

저자 힐러리 로댐 클린턴/정가 29,000원/출판사 김영사

크기변환_힘든선택들 표1_스티커.jpg
(조세금융신문=옥정수 기자) ‘힘든 선택들’은 13년 연속 미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여성 1위, 2013년 〈포브스〉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5위에 선정된 미국의 대표적인 정치가 ‘힐러리 로댐 클린턴’의 자서전이다.

이 책에서 그녀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4년 동안 미국 국무장관으로 재임하면서 112개국, 160만 킬로미터를 여행하며 겪었던 일들에 대해 하나하나 서술하고 있다.

6개 파트, 860페이지로 구성된 본문은 2008년 대선 라이벌이던 버락 오바마가 대통령에게 국무장관직을 제의받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이후 아시아, 중국, 아프카니스탄, 유럽 등 각 나라별 특징에 따라 파트를 나눠 전쟁과 평화, 테러와 러시아, 경제발전 등에 대해 기록했다.

특히 각기 다른 이해관계를 지닌 국가들이 왜 협력하고 어떻게 충돌하는지, 전략적 선택들 사이에서 지켜낸 보편적 가치들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표면적인 현상 뒤에 숨은 실제를 날카롭게 짚어내고 있다.

아울러 그녀가 국무장관으로서 내린 선택들, 오바마 대통령을 비롯해 전 세계 지도자들이 내린 선택의 순간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마지막으로 그녀는 인권과 여성, 청년, 성소수자의 완전한 사회참여를 주장하며 우리가 바라는 미래에 대한 생각을 서술하며 이 책을 마무리 짓는다.

약 40년에 걸쳐 변호사, 법률가, 퍼스트레이디, 상원의원 등으로 공직에 몸담은 후 4년간 미국 국무장관으로 재임했던 힐러리의 성공담과 실패담을 통해 급변하는 전 세계에 걸쳐 얽혀있는 정치적, 경제적 이야기를 폭넓게 경험할 수 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