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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네트웍스, 동대문에 시내면세점 승부수 띄워

시내면세점 입지 ‘동대문 케레스타’로 확정…“유커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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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 '케레스타' 전경 조감도 <사진제공=SK네트웍스>

(조세금융신문=김태효 기자) SK네트웍스는 12일 시내면세점 입지로 ‘동대문 케레스타’를 최종 확정했으며, 내달 1일 입찰 참여를 위한 준비작업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SK네트웍스가 동대문을 최종입지로 선정한 배경은 여타 지역 대비 외국인 관광객의 선호도가 높고 매년 방문객수가 많이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관광·쇼핑·교통·숙박 등 다양한 관광산업 인프라를 풍부하게 갖췄기 때문이다.

문종훈 SK네트웍스 사장은 “동대문이 지닌 한국 대표 관광 허브로서의 입지적 탁월함과 워커힐면세점의 유커 특화서비스 등 검증된 면세사업 역량, SK네트웍스의 자금력과 글로벌 사업역량이 결합한다면 최상의 시너지가 가능하다”며 “지역사회 및 중소기업과 손잡고 차세대 면세점 모델을 선보임으로써 면세사업을 넘어, K-컬처의 글로벌화와 한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첨병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대문은 세계적인 의류·패션산업의 메카로 24시간 쇼핑할 수 있는 패션타운 관광특구로 지정돼 있다. 

아울러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는 물론 전통적인 재래시장과 복합 쇼핑몰이 공존하고 있어 최고의 쇼핑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4개의 지하철 노선과 52개의 버스 노선, 2개의 공항 리무진 노선이 지나는 교통중심지로 뛰어난 접근성을 보유하고 있다.

SK네트웍스가 시내면세점 입지로 정한 동대문 케레스타 건물은 인근 동대문역과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역에서 도보로 불과 5분 남짓한 거리에 있으며, 건물 총 주차대수는 700여대가 동시 주차 가능한 규모다. 

또 2km 반경 내 신규로 공급될 예정인 호텔 객실 수는 2500여개로 기존 2500개와 합하면 총 5천여개 규모로 기존 시내면세점 주변 객실 수를 뛰어넘는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다.

동대문 역사문화공원, 흥인지문, 청계천, 충무아트홀 등 인근의 풍부한 관광·문화자원은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아 지난 2013년 말 기준 연간 외국인 관광객 방문자 수가 400만명에 이르렀으며, 오는 2020년에는 약 800만명으로 방문자 수 규모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SK네트웍스는 입지 선정이 마무리됨에 따라 면세점 사업모델 등 구체적인 전략수립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특히, 자금력과 글로벌 사업역량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및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SK가 보유한 기술력과 인프라를 활용해 외국인 관광객들의 편의성과 체험가치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담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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