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100세 시대에 필요한 新삼강오륜

재무준비는 일찍 시작할수록 더 큰 효과가 있다

우리투자증권-공도윤 축소-1.jpg

(조세금융신문) 즐거운 상상을 해보자. 한달가량 유럽여행을 떠날 참이다. 여행가방을 꾸려보자. 옷, 식량, 물병, 세면도구, 휴대폰, 카메라, 충전기, 여권, 비상자금, 우산 등 여행가방 속에 챙겨야 할 물건들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그런데 이 많은 여행품목 중 딱 3가지만 골라서 가야 한다면, 과연 당신은 무엇을 고르겠는가?


인생 100세시대가 열리면서 노후설계에 챙겨야 할 항목이 부쩍 늘었다. 이전에는 대부분 적당한 수준의 노후자금만 해결되면 그럭저럭 노후를 잘 보낼 수 있었겠지만, 지금은 노후기간이 너무 길어진 탓에 노후자금 외에도 여가, 관계, 건강 등 비재무적인 요소까지 챙겨야 행복하고 안정적인 노후를 맞이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상상만 해보아도 즐거운 여행인데, 여행준비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무거운 짐때문에 여행 일정 내내 몸이 피곤하다면 여행의 기쁨을 제대로 느끼지 못할 것이다.


노후설계도 마찬가지라고 본다. 챙겨야 할 항목이 너무 많다 보면 노후설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노후준비 시기를 자꾸만 뒤로 미루게 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몰라서 못한다기 보다는 정보가 많은 탓에 오히려 과유불급이 되어버린 상황인 것이다.


하지만 노후설계를 안 하는 것보다는 분명 해보는 것이 더 이로울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복잡해진 노후설계를 반드시 갖춰야 할 항목과 더불어 챙기면 좋은 항목으로 구분하여 좀 쉽게 생각해보자.


이른바 ‘100세시대에 필요한 신(新) 삼강오륜(三綱五倫)’이다. 유교사상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인간다운 삶을 완성하는 기본적인 윤리도덕으로 삼강오륜을 꼽아왔다. ‘100세시대 新삼강오륜’은 행복한 노후를 완성하는 노후설계의 대상으로 반드시 갖춰야 할 3가지 항목인 ‘삼강(三綱)’과 더불어 챙기면 더 좋은 5가지 항목인 ‘오륜(五倫)’으로 구성해 본 것이다.


먼저, 삼강은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자칫 노후에 쓸쓸하고 힘든 시기를 보낼 수 있는 중요한 3가지 항목으로 ‘재산만강(財産滿綱)’, ‘신체건강(身體建綱)’, ‘가족애강(家族愛綱)’을 말한다. 즉, 재무, 건강, 가족 이 세 가지는 장기적인 시각과 운영이 필요한 항 목으로 은퇴 전부터 구체적인 목표와 체계적인 실천방법을 통해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대상이라는 것이다.


골고루 모든 항목을 다 챙기면 당연히 좋겠지만 바쁜 삶 속에서 이것 저것 챙기기 힘들다면 이 삼강만이라도 꼭 챙기자.


재무항목은 젊어서부터 꾸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갈수록 힘들어진다는 점에는 많은 분들이 동의할 것이다. 재무적인 준비는 일찍 시작할수록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건강관리도 마찬가지 이다. 조금이라도 이른 시점부터 건강을 관리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인생 후반기에 가서 확연히 다른 삶을 살게 될 것이다. 기력이 떨어지면 만사가 귀찮아진다. 건강도 건강할 때 챙기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남편, 아내, 자녀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면 가족관계도 더욱 돈독해진다. 현실의 삶에 쫓겨 가족간의 소통을 소홀히 한다면 노년에 가서 소통을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을 맞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말 한 세가지 항목은 어느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는 항목이기 때문에 평생토록 잘 챙기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다.


반면, 오륜은 보다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 함께 갖추면 더 좋은 항목들인데 첫 번째로 나이 들어감에 대한 심리적 만족감과 노년의 안정감을 의미하는 ‘심리유안(心理有安)’, 두 번째,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일거리를 찾아 건강과 경제적 효과를 얻는 ‘직업유종(職業有從)’, 세번째로 좀 더 풍요로운 삶을 즐기기 위한 여가와 취미활동을 의미하는 ‘여가유락(餘暇有樂)’, 네 번째로 지속적인 사회생활을 위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타인과의 관계형성을 말하는 ‘관계유신(關係有信)’, 마지막 다섯 번째로 노후의 편리하고 안정된 주거공간을 의미하는 ‘주거유활(住居有活)’을 꼽을 수 있다.   


이 5가지 항목은 개인마다 삶의 만족도와 행복에 대한 관점이 다른 만큼 장기적인 준비의 대상이라기보다는 스스로의 가치관에 맞춰 행복한 노후를 완성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하는 항목들로 앞서 말한 삼강보다 중요도는 조금 떨어질 수 있지만 역시 100세 시대를 좀 더 풍요롭게 살아가는 데에는 필요한 준비항목들이다.


흔히 여행가방을 꾸리다 보면 세상을 사는데 그리 많은 짐이 필요하지 않다는 걸 느끼게 된다. 작은 가방에 든 몇 가지 물품만으로도 생활이 충분히 가능한데, 단지 남에게 과시하기 위해 불필요한 것들을 꾸역꾸역 사 모으며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우리가 꿈꾸는 노후 역시 남의 이목을 신경 써 무리한 목표를 세운 것은 아닌지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다.


신 삼강오륜을 통해 자신이 꿈꾸는 노후의 모습이 무엇인지 각 항목에 맞춰 따져보고, 준비가 부족한 부분이 있다


면 채울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보자. 100세 시대 신 삼강오륜이 행복한 후반 인생을 준비하는데 있어 유비무환의 지혜로 활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