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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임 1년’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금리‧수수료 결정체계 원점 재검토”

SVB 36시간 파산은 금융신뢰 문제
신뢰회복‧사회적 책임 실천 강조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취임 1년을 맞은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강조했다.

 

27일 함 회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그룹 및 관계사 임원이 참석한 임원간담회를 개최해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을 위해 금리‧수수료 체계를 원점 재검토하는 등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회적 책임 실천을 당부했다.

 

함 회장은 “경기 침체로 많은 개인 및 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금융업은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이들의 고충에 어떻게 배려했는지 돌아봐야 할 것”이라며 “실리콘밸리은행(SVB)이 36시간 만에 파산한 것은 금융업의 본질인 신뢰를 잃어버린 것이 결정적 이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함 회장은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들을 위해 금융상품 개발 단계부터 이자와 수수료 결정 체계까지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주문했다. 금리 감면 요구권 확대 및 수용,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선제적 문제 해결에도 적극 동참하라고 지시했다.

 

또 함 회장은 경기둔화로 고통받는 개인사업자와 중소기업의 재기와 성장을 위해 자금 공급 및 디지털 전환, 사업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특히 저출산과 고령화 등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주도적으로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함 회장은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맞춰 디지털 금융 혁신도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디지털금융 혁신을 통해 스타트업을 비롯한 여러 기업과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고 사회와 함께 성장해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함 회장은 “이 모든 것은 그룹 내부의 변화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며 “성과 보상체계가 실질적인 성과와 잘 연동되고 있는지, 경영 투명성과 신뢰성의 제고를 위한 책임의식이 확립됐는지, 내부통제 측면의 교육 및 프로세스 개선이 이뤄지고 있는지 등을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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