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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이앤씨, 남해-여수 잇는 해저터널 수주…이동시간 ‘10분’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DL이앤씨가 전남 여수 신덕동과 경남 남해 서면을 연결하는 8.09㎞ 4차로 국도를 신설하는 ‘남해 서면-여수 신덕 국도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22일 밝혔다.

 

총 사업비 6974억원 규모로 전체 구간 중 5.76㎞가 해저터널이다. 2031년 준공 시 남해~여수를 차로 오가는 시간이 기존 1시간30분에서 10분으로 크게 줄어든다.

 

이 사업의 기본계획은 전남 여수 신덕동에서 관광자원이 우수한 경남 남해 서상리를 잇는 남측 단방향 노선이었다. 하지만 DL이앤씨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균형발전 방안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해저 분기터널로 남해 서북쪽의 남상리를 함께 연결하는 설계안을 제안했다.

 

해저 분기터널 설계를 통해 터널 시공 막장(진출입구)은 기존 4개에서 2배인 8개로 확장했다. 막장이 많아지면 동시에 시공할 수 있는 구간이 늘어 공사 기간을 13개월가량 단축할 수 있다. 연결로 터널도 많아져 유사 시 대피와 구조, 배연(연기 배출) 성능도 2배로 높아진다.

 

DL이앤씨가 설계한 남해-여수 해저터널은 다양한 스마트 건설 기술로 완성됐다. DL이앤씨는 자체 개발한 'BIM(빌딩정보모델링) 터널 설계 패키지'를 통해 차별화한 설계안을 만들었다. 인공지능(AI) 기반의 제너레이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을 활용해 해저 지반 조건을 정밀하게 분석 후, 최적의 선형을 탐색하고 BIM 및 지리정보체계 데이터를 활용해 자동으로 터널 발파 설계까지 진행했다.

 

DL이앤씨는 “입찰에 제출된 설계안 중 가장 짧은 해저터널 공사 구간을 구현하고 여기서 절감된 사업비용을 활용해 남해 남쪽과 북쪽을 모두 연결하는 독창적 설계안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DL이앤씨는 해저터널 내화(불에 견딤) 성능을 높이고 결로 방지를 위해 직접 개발한 국내 최초 단열·내화 콘크리트를 적용한다. 콘트리트는 기존 대비 열전도도를 40% 낮춘 고성능 콘크리트를 사용한다.

 

여기에 여기에 DL이앤씨는 24시간 통합관제 안전 플랫폼과 최첨단 기술 융합형 스마트 계측시스템, 스마트 건설장비 활용 등 안전성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제안했다.

 

권수영 DL이앤씨 토목사업본부장은 "DL이앤씨는 차원이 다른 기술력을 통해서 국가와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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