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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유상증자 검토

자율협약‧워크아웃 고려 않해…금융사 피해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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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금융신문=김사선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의도적'으로 은폐한 2조원대의 부실에 따른 워크아웃설이 나도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KDB산업은행이 이 기업에 대해 유상증자 참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채권단과 국내 조선 산업에 적잖은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해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이나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은 고려하기 않기로 했다.
 

16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이 지난 2011년 수주한 해양플랜트에서 그동안 실적에 반영되지 않은 2조원대 손실이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손실은 원유 시추·생산시설 등에서 발생했으며 루마니아 대우망갈리아중공업 등 자회사 부실까지 포함한다면 손실 규모는 3조원대에 육박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특히, 이 회사가 이런 막대한 부실을 의도적으로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파문이 일파만파로 번지면서 금융당국과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15일 회의를 열고 대우조선에 대한 유상증자를 추진하고 산업은행이 참여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대우조선이 올해 2분기 3조원에 달하는 손실이 예상되면서 유상증자를 통해 긴급 자금 수혈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대우조선과 산업은행은 재무진단 및 실사를 진행 중이다. 실사 결과가 나오면 구체적인 자금 지원 방안도 확정할 계획이다.


대우조선의 1분기 기준 자본총계는 4조5649억원, 부채 총계는 17조514억원이다. 2조원 손실을 반영하면 자본총계는 2조원대로 떨어지고 부채비율도 600%까지 치솟는다. 이에 따라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확충이 필요하다는게 금융당국의 판단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과거 해양플랜트 건조와 관련한 불가피한 실행예산 증가 등의 영향으로 2015년 반기 결산시 상당 규모 적자 시현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정확한 경영실태 파악을 위하여 즉시 실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실사 결과 필요한 경우 채권단과 협의 하에 추후 야기될 수 있는 경영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충분하고 신속하게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은 해양 부문 및 LNG 부문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수주 잔고 세계 1위의 조선사로서, 현재 정상적인 영업활동 영위 및 유동성에 전혀 문제가 없다”며 “현재 시점에서 대우조선해양(주)에 대한 자율협약 또는 Workout 추진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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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에 대한 금융권의 익스포저(위험노출액)가 24조원에 달해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에 들어갈 경우 금융사들이 막대한 타격을 입을 수도 있어서다. 대우조선이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에 들어가면 채권기관들은 여신의 상당 부분을 충당금으로 쌓아야 하기 때문이다.


김선미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로선 워크아웃 혹은 자율협약 중 어떤 형태로 진행될 지 미지수"라며 "워크아웃으로 진행할 경우 조선업의 선수금 지급보증 제도로 인해 금융기관의 피해가 우려된다는 점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융권 등에 따르면 이번에 불거진 부실이 정성립 사장의 취임과 맞물린 '빅배스'차원에서 수면위로 올라온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정 사장도 거취문제도 거론되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다.


 '빅배스'란 누적 손실 등을 후임 CEO에게 연결시키지 않고 전임 CEO 재직시로 회계처리 하는 것을 말한다. 신임 CEO는 실적 책임론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책임차원에서 정 사장이 중도하차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마저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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