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옥정수 기자) 비 오는 날 발생한 교통사고 치사율이 평소보다 4배 이상 높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30일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발표한 '강수량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과 피해비용' 보고서에 따르면 2009∼2013년 비 오는 날 교통사고 100건당 치사율은 2.28명이었다. 이는 전체 평균 교통사고 치사율(0.53명) 보다 4.3배 높은 것이다.
구체적으로 비 오는 날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하루 평균 2천814건으로 비가 오지 않은 날 2천552건보다 10.3% 많았다. 특히 강수량이 10㎜ 늘어나면 교통사고는 평균 3.9%씩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비가 오지 않던 날 하루 평균 2천552건이던 교통사고 건수는 강수량이 늘어날수록 증가세를 보이다가 강수량 80㎜ 초과 구간에서 하루 평균 3천607건으로 가장 많았다.
비 오는 날 발생한 교통사고 비용은 최근 5년간 1조7천921억원, 연평균 3천584억원으로 추산됐다.
인적 피해의 연평균 사고 비용은 2천750억원, 물적 피해는 835억원으로 인적 피해 비용이 3.3배 컸다.
최근 3년간(2011∼2013년) 사고 유형별로 교통사고 1만건 당 사망자 수를 분석한 결과, 비가 온 날 추돌사고 사망자 수는 87.8명으로 비가 오지 않은 날(14.1명)보다 6.2배 많았다.
도로 이탈사고 사망자 수도 1천844.7명으로 비가 오지 않은 날(290.3명)보다 6.4배 많았다.
주차 차량 추돌사고 사망자 수는 비가 오지 않을 때 181.8명, 비가 올 때 1천875.0명으로 비가 내릴 때가 평소의 10.3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관계자는 "비 올 때 발생하는 사고는 더 위험하므로 운전자 스스로 경각심을 갖고 감속운전과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며 "하절기 잦은 우천에 대비해 타이어 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30일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발표한 '강수량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과 피해비용' 보고서에 따르면 2009∼2013년 비 오는 날 교통사고 100건당 치사율은 2.28명이었다. 이는 전체 평균 교통사고 치사율(0.53명) 보다 4.3배 높은 것이다.
구체적으로 비 오는 날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하루 평균 2천814건으로 비가 오지 않은 날 2천552건보다 10.3% 많았다. 특히 강수량이 10㎜ 늘어나면 교통사고는 평균 3.9%씩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비가 오지 않던 날 하루 평균 2천552건이던 교통사고 건수는 강수량이 늘어날수록 증가세를 보이다가 강수량 80㎜ 초과 구간에서 하루 평균 3천607건으로 가장 많았다.
비 오는 날 발생한 교통사고 비용은 최근 5년간 1조7천921억원, 연평균 3천584억원으로 추산됐다.
인적 피해의 연평균 사고 비용은 2천750억원, 물적 피해는 835억원으로 인적 피해 비용이 3.3배 컸다.
최근 3년간(2011∼2013년) 사고 유형별로 교통사고 1만건 당 사망자 수를 분석한 결과, 비가 온 날 추돌사고 사망자 수는 87.8명으로 비가 오지 않은 날(14.1명)보다 6.2배 많았다.
도로 이탈사고 사망자 수도 1천844.7명으로 비가 오지 않은 날(290.3명)보다 6.4배 많았다.
주차 차량 추돌사고 사망자 수는 비가 오지 않을 때 181.8명, 비가 올 때 1천875.0명으로 비가 내릴 때가 평소의 10.3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관계자는 "비 올 때 발생하는 사고는 더 위험하므로 운전자 스스로 경각심을 갖고 감속운전과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다"며 "하절기 잦은 우천에 대비해 타이어 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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