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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면세점 5년간 매출 10조…상생에 2700억 투자"

도심 면세특구 개발로 도심관광 활성화

(조세금융신문=김태효 기자) 신세계는 26일 오전 11시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서울 면세점 운영 특허를 따내면 5년 간 10조원의 면세점 매출을 올리는 한편 중소기업·지역상권과의 상생, 관광자원 개발 등에 모두 27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날 성영목 신세계디에프 사장은 "새로운 도심 관광자원을 개발해 뉴욕의 맨해튼, 일본의 긴자, 홍콩의 침사추이처럼 서울이 세계적 관광도시로 도약하는데 일조하겠다"면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최대로 늘리고 면세사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해 중소기업, 전통시장과 상생하는 면세점을 만들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신세계는 관광인프라 개선에 ‘도심관광 클러스터화’ 지원을 통해 2020년까지 외국인 관광객 1700만 명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역사회 및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10대 관광인프라 개선 프로젝트를 실행해 서울 도심을 ‘관광 클러스터’화 하고 남대문 시장을 ‘글로벌 명품시장’으로 육성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또 5년간 53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전통시장 활성화, 한류특화 클러스터 조성, 한국은행 앞 분수광장 리뉴얼, 미디어 파사드 아트 조명쇼 등 관광시설 및 콘텐츠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백화점 본점 신관과 메사빌딩 2개 건물을 활용해 총 14개 층에 걸쳐 연면적 33,400㎡(10,100평) 규모의 시내면세점 시설을 조성할 방침이다. 특히 본점 신관과 메사빌딩 7개층(3~7층, 10~11층)에 다양한 관광·상생 콘텐츠를 갖출 예정이다.

아울러 메사빌딩에 10,200㎡(3,080평) 규모의 ‘국산의 힘’ 센터를 설치해 외국인 관광객에게 대한민국을 홍보할 수 있는 ‘전초기지’로 활용하고, ‘신세계 청년창업 지원센터’도 별도로 마련해 패션과 디자인에 특화된 청년 패션디자인 창업가를 인큐베이팅할 계획이다.

한편, 신세계는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를 획득할 경우 5년 간 14만 명의 고용 창출을 유발하고 7조5천억 원의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 경제적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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