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2030년 중국 총 인구는?...2자녀 정책 효과로 14억 5000만명 예상

(조세금융신문=양학섭 기자)앞으로 15년 후인 2030년 이면 중국 총 인구는 얼마나 될까? 그동안 1자녀만을 고수하던 중국이 최근 2자녀 정책을 내놓음에 따라 여러 선진국들이 긴장하고있다.

중국이 이런 정책을 내놓은 배경에는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한단계 도약할 완전한 준비가 됐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중국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 왕배안(王培安) 부주임은 최근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전면 2자녀정책을 실시한 후인 2030년에는 중국 총인구가 14억 5000만명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또한 미래 상당히 긴 시기내에 중국 인구가 많은 기본 국정에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며, 인구가 경제와 사회발전에 주는 압력과 인구와 자원환경 간의 긴장관계가 객관적으로 존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왕배안 부주임은 이번 2자녀정책이 앞으로 중국인구 발전에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첫째, 인구총량 성장추세가 뚜렷히 감소했으며 둘째, 인구 구조적 문제가 날로 돌출하며 셋째, 가정규모가 축소된다.

이런 변화들은 경제와 사회발전 그리고 인구안전에 새로운 도전을 가져올 것이다.

앞으로 수년간은 중국 노동력자원이 비교적 풍부하고 사회부양부담이 적어 계획출산정책을 조정하고 보완할 유리한 시기가 될 것이다.

왕 부주임은 현 단계에서 전국적으로 전면 2자녀정책 조건에 해당되는 부부는 9000만쌍 정도이며 2자녀정책 전면 실시로 향후 수년간 인구수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