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보험업계 IFRS4 교육지원 확대

보험연수원, IFRS4 2단계 도입 대응능력 강화 사이버 기초과정 신설

(조세금융신문=김사선 기자) 보험연수원(원장 최진영)은 보험 국제회계기준(IFRS4)에 대한 업계 임직원의 인식을 제고하고, IFRS4 2단계 도입을 보다 선제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사이버교육 형태의 「IFRS4(보험) 기초과정」을 신규 개발, 오는 12월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보험계약분야 기준서 IFRS4는 각국 회계관행을 인정하는 1단계(´11년 기도입)와 통일 회계기준을 적용하는 2단계(´20년 도입 예정)로 구분된다.

이번 신규과정은 IFRS4 2단계의 의미와 도입배경, 주요 변경사항 등과 같은 기초적인 내용과 함께 최근의 주요 이슈와 실무사례 분석을 통해 실제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과목을 편성했다.

강사진으로 현재 ‘IFRS4 도입 준비 TF’에서 관련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금융감독원 및 업계 소속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한다.
특히 보험회사 全 임직원이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도록 핵심내용 위주로 교육시간을 최소화(5시간)하였으며, 모바일학습, 교안 다운로드 등 다양한 편의기능을 지원한다.

IFRS4 2단계 도입은 보험회사의 경영건전성과 직결되는 만큼, 금융당국과 보험업계는 공동으로 전담 도입준비반을 구성ㆍ운영하는 등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번 과정은 IFRS4에 대한 업계 구성원 전반의 기본적인 이해도를 제고, 2단계 도입에 대한 준비능력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이러한 업계의 노력에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수원은 “앞으로도 ‘IFRS4 2단계 도입 준비단’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보험회계ㆍ계리업무 담당 임직원 대상 심화과정(집합교육)을 추가로 개설ㆍ운영하는 등 교육을 통한 보험업계 IFRS4 2단계 도입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