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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O·레드벨벳·샤이니…중소기업 제품 해외에 알린다

중기청-SM엔터, 한류활용 중소·중견기업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맞손

(조세금융신문=하지연 기자)  중소기업청과 SM엔터테인먼트가 한류활용 중소·중견기업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한류열풍을 주도해온 SM엔터테인먼트가 중소·중견기업 전용 한류마케팅에 협력하게 된 것이다.

 

이번 협약은 우수한 제품을 가지고 있지만 낮은 브랜드 인지도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것이다.

 

중기청이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해 추천하면 SM엔터는 소속 아티스트의 초상·로고·앨범 등 IP와 추천된 중소기업 제품을 결합해 수출하는 CSV(Creating Shared Value) 사업을 촉진할 예정이다. 중기청은 SM엔터가 제작하는 공연·영상 등 한류콘텐츠를 통해 중소기업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SM엔터는 소속 아티스트를 활용한 다양한 방법의 한류 마케팅 전개에 협력키로 했다.

 

중기청은 추천한 중소기업과 SM엔터의 공동 해외진출 성과 제고를 위해 마케팅·연구개발·자금 등 관련 육성사업 연계를 계획했으며,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SM엔터의 한류 콘텐츠 제작에 협력할 방침이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이번 SM엔터와의 공동협약을 통해 그간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소비재 시장 개척에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였던 브랜드 경쟁력이 개선될 수 있는 돌파구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앞으로 한류브랜드와 중소·중견기업의 협력 뿐 아니라, 한류스타를 중기제품 홍보에 직접 활용토록 하는 방안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은 작년 기준 703,000만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류 수혜는 자본력이 풍부한 대기업 중심으로 누려져 이를 다양한 중소기업들로 확대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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