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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문화경영, ‘아름다움’의 문화를 나누다

(조세금융신문=최일혁 기자) 우리는 화장품이 아니라 문화를 파는 기업입니다. 또한 문화를 나누는 기업시민입니다. 감성을 터치하는 솔루션으로 고객에게 기쁨을 주어야 합니다. 세계와 소통하는 우리의 언어도 문화가 될 것입니다.”(아모레퍼시픽 서경배 대표이사 회장)

 

아모레퍼시픽(대표이사 서경배)아시안 뷰티 크리에이터(Asian Beauty Creator)’를 소명으로,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의 기업으로서 아름답고 건강하게 살고자 하는 인류의 영원한 꿈을 실현하기 위해 정진하고 있다.

 

동시에 아모레퍼시픽은 단순히 화장품을 파는 회사가 아니라 아름다움의 문화를 선사하는 기업으로서, 우리 사회와 문화와 감성의 아름다움을 나누며 경영이념을 실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1210, 한국메세나협의회가 주최하는 2012년 메세나대상의 문화공헌부문 수상기업으로 선정돼 문화공헌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메세나대상은 대한민국 경제와 문화예술의 균형발전에 크게 공헌한 기업과 기업인을 발굴해 그 공적을 시상하는 행사로, 이를 통해 아모레퍼시픽은 지속적으로 미쟝센 단편영화제를 후원함으로써 유망한 신인감독 발굴 및 한국 영화계의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은 바 있다.

 

문화적 나눔 실천 위해 개발한 아리따 글꼴 

아모레퍼시픽은 문화적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2005년부터 아리따글꼴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자족별로 개발이 완료되는대로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공개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06년부터는 한글 글꼴인 아리따 돋움M(medium, 본문용)과 아리따 돋움SB(semi-bold, 본문강조 및 소제목용)를 배포하고 있으며, 2007년부터는 아리따 돋움L(light, 사용설명서 및 안내서용)과 아리따 돋움B(bold, 큰 제목용), 2012년에는 영문글꼴 Arita Sans를 추가 개발해 배포하고 있다.

 

2015년에는 긴 호흡의 문장에 적합한 본문용 글꼴 아리따 부리를 배포했다. 아리따 부리는 총 5(Hairline, Light, Medium, Semi-bold, Bold)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 중 Hairline(가장 가늘게 표현한 서체)은 국내 최초로 머리카락과 같이 가늘고 섬세한 획 굵기로 설계된 것이 특징으로, 이를 통해 서체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쓰임의 폭을 넓혔다.

 

20167, 국내 기업 최초로 중문 기업 서체인 아리따 흑체(阿麗達 黑體) M(medium, 본문용)을 개발했다. 아리따 흑체는 글자꼴의 단단한 구조와 밖으로 시원하게 뻗친 획은 깊은 내면과 고운 자태를 지닌 여성상을 반영했으며, 획 끝에 가미된 손글씨 맛은 글꼴에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내년 L(light, 사용설명서 및 안내서용), B(bold, 큰 제목용) 굵기를 추가로 개발하여 아리따 흑체 3종을 완성할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아리따 글꼴 제작 프로젝트를 위해 홍익대학교 안상수 시각디자인과 교수에게 아트디렉션을 의뢰했고, 디자인 전문회사인 안그라픽스, 네덜란드의 대표적 디자인 그룹인 스튜디오 둠바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역임한 미셸 드 보어(Michel de Boer), 글꼴 디자이너 류양희 등과 협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특히, 아리따 흑체는 베이징 중앙미술학원 5공작실이 글꼴 검수를, 중국 글꼴 회사 한이(汉仪)가 디자인을 맡아 협업한 작품이다.

 

한편, ‘아리따는 그 디자인적 아름다움을 인정받아 ‘201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2012 Red Dot Design Award)’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분 타이포그라피 우수상(winner)에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또한 '아리따 부리'도 한글 서체에서는 보기 힘든 Hairline(가장 가늘게 표현한 서체)이라는 혁신적인 시도를 했다는 점과 부리체가 가진 단아하고 현대적인 아름다움이 높게 평가 받아 ‘2015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2015 Red Dot Design Award)’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대상(Best of Best)을 수상했다. 특히 Best of Best' 상은 혁신적인 디자인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의 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더불어, 아모레퍼시픽의 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메이크온또한 2015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메이크온'은 절제된 느낌의 제품 디자인으로 욕실이나 화장대 등 일상 공간 속에서 아름다움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요소들을 디자인에 담아내어 기능적 편리함과 미적인 완성도를 모두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모레퍼시픽의 뷰티 디바이스인 '메이크온'은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뷰티 디바이스의 기본은 물론, 사용 후 거치된 상태에서도 아름다운 디자인 요소의 역할을 하는 신개념 라이프 뷰티 디바이스이다.

 

한국 영화의 지평을 넓히는 대한민국 대표 단편영화 축제 미쟝센 단편영화제

 

아모레퍼시픽의 토탈 헤어 코스메틱 브랜드 미쟝센이 후원하는 제15회 미쟝센 단편영화제 장르의 상상력이 지난 623일부터 8일간 롯데시네마 홍대입구점에서 개최됐다. 미쟝센 단편영화제는 단편영화의 활성화와 재능있는 신인 감독 발굴을 위해 2002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국내 최고의 단편영화제다.

 

미쟝센 단편영화제는 일반적으로 기업의 지원이 블록버스터급 주류 문화에 집중되어 비인기 예술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 예술 지원의 부익부 빈익빈 현실에서, 상대적으로 비인기 예술인 단편영화를 꾸준히 후원함으로써 개성있는 감독과 작품의 발굴에 앞장서며, 한국 영화계의 장기적인 발전에 이바지하는 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인 메세나 활동으로 잘 알려져 있다.

 

미쟝센의 브랜드명은 연출을 의미하는 영화 용어 미쟝센(mise-en-scène)에서 따온 것으로, 완성도 높은 영화를 위해 한 컷 한 컷 세심하게 장면을 연출하듯 스타일리시하면서도 전문적인 헤어스타일을 창조하고 완성하려는 브랜드 철학을 담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 철학 아래, 미쟝센은 지난 2002년부터 한국영화의 기초 자산인 단편영화를 대중들에게 널리 알리고 한국 영화의 위상을 높일 신예 감독을 양성하는 미쟝센 단편영화제를 올해로 15년째 지속적으로 후원해오고 있다.

 

지난 2015년까지 무려 10만 명이 훌쩍 넘는 관객들이 미쟝센 단편영화제를 찾았으며, 출품된 단편영화는 무려 10,000편을 넘겼다. 개최 15주년을 맞은 올해의 경쟁부문 출품작 수는 총 1,037편으로 국내 영화제 경쟁부문 단편영화 출품 편수 중 가장 많은 수의 작품이 접수됐다. 이에 최종 경쟁률 16:1이라는 전례 없는 기록을 세우며 국내 1위의 단편영화제로서의 확고한 위상을 선보였다.

 

아시안 뷰티의 새로운 등불’,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아시아의 철학과 지혜를 담아 조화와 균형의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홀리스틱 뷰티 브랜드 설화수가 지난 330일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다.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는 뷰티패션 등 다양한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가 모여있는 서울 도산대로에 위치하며, 국내 단일 뷰티 브랜드 플래스십 스토어 중, 최대 규모다.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의 디자인 컨셉은 랜턴(Lantern)’으로 등불이 어둠을 밝혀 길을 안내하듯, 아시아 미()의 지혜를 담아 아름다움을 비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건물 내외부를 감싸는 황금빛 브라스는 각기 다른 테마가 담긴 층별 공간을 아우르며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조화로운 미의 여정에 함께하는 느낌을 선사한다.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는 건축, 가구 디자인 등 다방면의 작업을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건축 디자이너 듀오 네리앤후(Neri&Hu)가 디자인했다

 

지하지상을 포함해 총 6개 층으로 구성된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브랜드 헤리티지뿐 아니라 제품과 스파를 모두를 경험 할 수 있다. 또한 뷰티 카운셀링을 비롯한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만의 품격 있는 서비스를 통해 홀리스틱 뷰티를 체험 할 수 있다.

 

1부티크&헤리티지 룸(BOUTIQUE & HERITAGE ROOM)’에서는 설화수 브랜드 철학과 스토리를 담은 헤리티지존과 시즌별 이슈 상품 및 신상품을 만나 볼 수 있으며, 2부티크&기프트 서비스 (BOUTIQUE & GIFT SERVICE)’에서는 설화수 스킨케어 및 메이크업 전 제품 체험과 더불어 뷰티 카운셀링도 받을 수 있다.

 

또한, 2층에 마련된 기프트 서비스 존에서는 특별한 날을 준비하는 고객을 위해 정성과 품격을 담은 포장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는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만 특별히 만나볼 수 있다. 3층은 컬처 라운지(CULTURE LOUNGE)’로 설화수만의 문화 공간이다. 설화수는 이 공간에서 정기적으로 다양한 문화 클래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VIP 고객의 편안한 휴식을 위한 'VIP 라운지'도 운영한다.

 

또한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설화수만의 원료와 처방이 담긴 스파를 만나볼 수 있는데 지하 1설화수 스파(SULWHASOO SPA)’에서는 럭셔리 안티에이징 한방 스파 프로그램을, 지상 4층에 위치한 설화수 밸런스 스파(SULWHASOO BALANCE SPA)’에서는 도산공원의 전망을 바라보며 보다 캐주얼한 스파를 즐길 수 있다. 플래그십 스토어의 꼭대기 층인 루프탑 라운지에는 도산공원의 탁 트인 전망과 함께 일상의 재충전은 물론, 이벤트 및 파티를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설화수 브랜드 최초 단독 플래그십 스토어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아시아의 미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건물 외부를 보면 마치 황금빛 브라스가 건물 내·외부 전체를 감싸며 빛을 담아내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디자인 컨셉 랜턴(Lantern)’ 때문이다. 등불이 어둠을 밝혀 길을 안내하듯,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가 아시아 지혜의 미를 비추는 등불이 되어 홀리스틱 뷰티를 선사하고자 하는 설화수 브랜드의 철학을 담고 있다.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는 아시아인으로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세계적인 건축가 듀오 네리앤후(Neri&Hu)가 디자인했다. 네리앤후(Neri&Hu)는 건축뿐 아니라, 가구 디자인 등 다방면의 작업을 통해 인정받으며 2006I.D(아이디)매거진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주목해야 할 40명의 디자이너이자, 2011년 인사이드 페스티벌 오버롤 우승자이다. 2015년에는 메종&오브제 아시아 올해의 디자이너에 선정된 세계적인 디자이너이다.

 

이렇듯 다양한 분야에서 균형 잡힌 조화로운 시각으로 세계와 소통하는 디자인을 하고 있는 네리앤후(Neri&Hu)와의 작업을 통해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는 조화와 균형의 홀리스틱 뷰티를 선사하는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를 전달한다.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현대미술기획전시 ‘APMAP’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2013년부터 전국을 순회하며 이어지는 공공미술 프로젝트 ‘APMAP(amorepacific museum of art project)’을 전개하고 있다. 본 프로젝트는 매년 새롭게 기획되어 2013년 오산(아모레퍼시픽 뷰티사업장), 2014년 제주(오설록 서광다원), 2015년 용인(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2016년 서울(아모레퍼시픽 신사옥 공사현장) 등 여러 사업장을 순회하며 릴레이 전시로 진행된다. APMAP은 그 과정에서 각각의 공간의 특성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여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지난해 용인에서 열린 세번째 기획전 APMAP 2015 - researcher’s way는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을 전시장소로 삼고 감각과 인식의 미()를 탐구해온 작가를 연구자로 참여시켰다. 예술가와 화장품 연구원의 만남을 통해 아름다움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다루는 두 분야의 교집합을 새로운 미를 향한 테크놀로지로 추출해 전시의 주제로 제안했다.

 

16팀의 현대미술가와 건축가들은 전시가 이뤄지는 용인 기술연구원을 여러 차례 방문해 받은 영감과 주제에 대한 연구 과정, 결과를 형상화해 조각, 설치, 인터렉티브 미디어, 사운드, 건축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품으로 제작했다.

 

16점의 작품은 기술연구원 야외 정원 곳곳에 설치되어 관람객이 작품을 따라 산책하듯 걸으며 작가들이 던지는 개념과 질문에 교감하고 ‘researcher’s way(연구자의 길)’에 동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APMAP은 앞으로도 전국을 순회하는 실험적 전시를 통해 성장 가능성이 주목되는 젊은 작가들을 발굴하고 지원하여 현대미술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며,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어뜨리고 동시대 미술의 새로운 경향을 제시해 현대미술의 미래를 ‘mapping’하고자 한다.

 

한국 차 문화의 계승을 위한 오설록 티 뮤지엄’, ‘오설록 티스톤운영

 

아모레퍼시픽은 제주 서광다원에 우리나라 최초의 차 전시관인 오설록 티 뮤지엄(Tea Museum)을 개설해 운영도 하며 우리 차 문화 계승을 위한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오설록 티 뮤지엄은 동양과 서양,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문화공간이자 자연친화적인 휴식공간으로, 2009년 새롭게 단장을 거치기도 했다.

 

오설록 티 뮤지엄은 국내외 관람객이 찾는 제주도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가 됐다. 오설록 티 뮤지엄은 세계적인 디자인 건축 전문 사이트인 디자인붐(Designboom)이 선정한 2014 세계 10대 미술관 (Top 10 Museum Openings 2014)에 이름을 올리며 건축적 예술성 또한 인정받기도 했다.


또한, 아름다운 한국의 차 문화 전파를 위해 20133월 제주도 서귀포시 인덕면에 복합 차문화 체험 공간인 오설록 티스톤(Tea Stone)’을 오픈했다. 오설록 티스톤은 우리 선조들이 예로부터 먹과 벼루(Ink-stone)를 활용해 문화와 예술을 표현하고 확산 했듯이 우리 차 문화를 되살리고 꽃 피워 우리의 차문화를 확산하는 근간이 되겠다는 아모레퍼시픽의 아름다운 집념과 소망을 담고 있다. 오설록 티스톤은 제주 오설록 티뮤지엄의 우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대표 다인(茶人)인 추사 김정희의 유배길과도 맞닿아 있어 그 의미를 더한다.

 

한국 차 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한국의 차 문화 천년도서 발간

 

한국의 차 문화 천년시리즈의 출간은 일찍부터 차 문화의 보급과 대중화를 이끌어 온 아모레퍼시픽이 출연한 아모레퍼시픽재단의 지원으로 진행됐다. 아모레퍼시픽재단은 우리의 유구한 차 문화 전통을 종합, 정리함으로써 국내 차 문화를 한층 더 발전시키자는 의도로 2007년부터 2014년까지 해당 시리즈를 기획, 완성했다.

 

7권으로 발행된 한국의 차 문화 천년시리즈는 과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차에 관한 문헌 자료를 집대성한 결과로, 조선후기(1, 2), 삼국시대·고려(3), 조선초기(4), 조선중기(5), 근현대(6)로 시대별 고찰을 마무리 하고, 마지막으로 7권에서는 승려의 차 문화를 따로 엮었다.

 

한국의 차 문화 천년시리즈는 삼국사기’, ‘고려사’, ‘조선왕조실록등 유명 사료에서부터 이전에 발굴되지 않았던 자료까지, 우리의 전통 차 문화와 관련한 방대한 범위의 자료를 망라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산적한 한문 전적을 일일이 뒤져서 발췌했으며, 전통 차 문화의 올바른 전파를 위해 그 번역에도 심혈을 기울인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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