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사선 기자) 일명 '대기업 살생부'로 불리는 신용위험평가 결과가 공개됐다.
대기업 신용위험 평가 결과 32곳이 구조조정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건설 및 철강 업종은 대상 업체가 전년보다 절반 넘게 줄어든 반면 전자업종은 2년 연속 5곳 이상 포함됐다.
금융감독원은 금융권에서 500억 원 이상 돈을 빌린 대기업 중 부실 징후가 있는 602곳을 대상으로 '2016년도 대기업 신용위험 정기평가' 결과 32개 대기업이 구조조정 대상 업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상장사는 6개사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STX조선해양, STX중공업 등 이미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도 다수 포함됐지만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조선업 ‘빅3’는 제외돼 조사의 신뢰성과 형평성 논란도 불거졌다.
구조조정 대상 업체 가운데 부실 징후는 있지만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큰 C등급이 13개사,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낮은 D등급이 19개사였다.
대기업신용위험 평가에서 C, D등급을 받는 기업은 각각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과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대상이 된다.
업종별로 보면 조선과 건설업종이 각각 6곳, 전자 5곳, 해운 3곳, 철강 1곳 등으로 조선·건설·해운·철강·석유화학 등 5대 취약업종 기업이 17개나 돼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금감원은 2년 연속 취약 업종으로 분류된 전자업종의 경우 부품업체들을 중심으로 밀착 모니터링이 진행할 계획이다.
또 금감원은 부실징후 가능성이 있지만 C, D등급에서 제외된 업체 26곳을 채권은행의 금융지원 없이도 부동산 매각 등 자체 자구계획 노력을 통해 경영정상화가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향후 이행실적을 점검할 계획이다.
하지만 대기업 신용위험평가 기업 선정과 관련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은 C등급으로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선정된 반면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3대 대형 조선사는 이번 평가에서 정상인 B등급을 받아 구조조정 대상에서 제외돼 형평성 논란이 불거졌다.
이와 관련 금감원이 “조선 3사는 주채권은행이 업체로부터 자구안을 받아 별도의 계획에 따라 경영
정상화 작업을 벌이고 있어 취약요인을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지만 금융권 안팎에서는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은행권에서 대출 기피대상 기업으로 꼽히면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등 기업의 미래가 불투명한 조선3사가 구조조정 대상 기업으로 지정되지 않은 것이다.
이에 대해 금감원 장복섭 신용감독국장은 "이들 기업은 자구계획 등을 통해 취약 요인을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조선 3사의 경우 4월 정부와 채권단이 “더욱 강도 높은 자구 계획을 제출하라”고 지시하는 등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한 압박을 받고 있는데도 B등급으로 분류되면서 선정과정에 대한 의혹도 증폭되고 있다.
특히 금융권 일각에서는 대우조선은 지난해 평가에서도 5조 원대 손실이 드러났음에도 B등급을 받고 최근에는 검찰이 현 경영진의 분식회계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구조조정 대상에서 제외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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