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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위원장, “대우조선 이미 구조조정 대상기업 분류”


(조세금융신문=김사선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은 경기민감업종에 해당하는 구조조정 대상기업으로 분류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이미 추진하고 있어서 부실기업으로 분류하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10일 대우조선해양이 대기업 정기 신용위험 평가에서 구조조정 대상기업으로 선정되지 않고 정상기업으로 분류돼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대우조선을 신용위험 평가 C등급(워크아웃), D등급(법정관리)으로 분류하면 현재 채권단이 추진하는 경영 정상화 추진 방향에도 맞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올해 정기 신용위험평가에 따른 구조조정대상 기업으로 STX조선해양 등 32개사(C등급 13개, D등급 19개)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Big)3는 구조조정대상에서 제외되면서 선정 기준에 대한 투명성‧형평성 논란이 일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은 이미 자구계획을 수립해 이행하는 등 채권단 주도로 구조조정을 추진중이고 그룹 저체에 대해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체결해 자구계획을 이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해운업종의 경우, 용선주와 사채권자, 채권단 등 이해관계자간 공평한 손실 분담 원칙 아래에서 정상화 방안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용선료 조정과 채권단 출자전환 등에 성공한 현대상선의 경우, CEO 교체 등 지배구조 개편과 선대 합리화, 장기운송계약 체결, 해외 터미널 확보 등 영업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한진해운은 선박금융 협상을 추진중인 만큼, 협상 성사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정상화 과정에서 필요한 부족자금은 자체 해결하도록 하고, 정상화 방안 실패시 원칙에 따라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선업종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조선업황 부진에 대비해 대우조선은 물론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대형 3사가 10조3천억원의 전례 없는 대규모 자구계획을 이행하고 있다"면서 "조선업 전반의 구조개혁 방향을 진단하기 위한 외부 컨설팅 결과도 8월 말 나온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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