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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ICT 기반 미래형 점포 개발

헬로네이처 합작 법인 전환…BGF 유상 증자 참여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SK텔레콤은 국내 편의점 1위 ‘CU(씨유)’ 투자회사인 BGF와 전략적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이날 서울 을지로에 위치한 SK텔레콤 본사에서 이인찬 SK플래닛 대표, 유영상 SK텔레콤 코퍼레이트 센터장, 이건준 BGF 사장, 홍정국 BGF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갖고 향후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AI·IoT 기술 등이 도입된 미래형 점포 구축 ▲온·오프라인 연계 커머스 ▲멤버십 간편결제 등 전방위에 걸쳐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또 전략적 공동 사업 추진의 첫 단계로 SK플래닛의 자회사 ‘헬로네이처’를 합작 법인(Joint Venture)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헬로네이처는 온라인 프리미엄 신선식품 전문회사로 지난 2012년 설립 이후 최근 3년간 평균 매출 성장률 121%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BGF는 헬로네이처 유상 증자에 참여한다. 증자 후 SK플래닛과 BGF의 헬로네이처 지분 비율은 49.9대 50.1%가 된다.

 

양사는 헬로네이처를 프리미엄 신선식품 시장의 최강자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BGF는 CU 편의점 물류 역량을 헬로네이처에 이식해 배송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1만3000여곳에 다하는 CU 매장과 헬로네이처 간 서비스 연계도 기대된다.

 

아울러 헬로네이처는 1000여곳의 생산자 네트워크를 활용해 오프라인 신선식품 시장 진출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코퍼레이트 센터장은 “국내 유통을 대표하는 BGF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유통 산업의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건준 BGF 사장은 “온라인 프리미엄 신선식품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는 블루오션”이라며 “BGF와 SK텔레콤, SK플래닛이 보유한 역량간 시너지를 통해 헬로네이처를 신선 프리미엄 식품 시장의 선도 회사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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