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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車 구매·유지관리 모바일 앱 ‘기아빅’ 출시

삼성전자와 업계 최초로 통합 솔루션 개발…“향후 스마트폰 적용”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기아자동차는 5일 서울 압구정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BEAT 360’에서 통합 모바일 고객앱 ‘기아빅(KIA VIK)’의 출시 행사를 열었다.

 

기아차가 삼성전자와 손잡고 개발한 이 앱은 차량 구매부터 유지관리, 중고차 처분에 이르는 자동차의 생애주기 전 과정을 관리하도록 돕는다.

 

기아차의 영문 사명인 ‘KIA’와 이를 거꾸로 뒤집은 형상인 ‘VIK’를 조합시켜 기존의 틀을 깨는 역발상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큰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이름 붙여졌다.

 

기아빅은 차계부 작성, 정비 이력 및 소모품 관리 등 차량 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은 사항들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고객들에게 보유 차량과 관련된 보증, 리콜 사항 등도 빠짐없이 통보한다.

 

또 고객이 보유한 멤버십 카드 및 포인트 서비스 활용 안내, 신차 출시 소식·견적 서비스·시승 신청 등 신차 구입 관련 정보도 제공한다.

 

음성인식 기술도 적용돼 고객이 운전 중 차량에 이상이 있다고 느낄 경우 “가까운 오토큐”라고 말하면 GPS와 연계된 위치기반서비스를 통해 가장 가까운 정비센터를 앱 화면에 띄워준다.

 

뿐만 아니라 차량 관리 및 서비스와 관련된 문의사항이 발생한 경우 상담원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카카오톡 상담 서비스도 탑재했다.

 

이밖에도 차량 이미지 인식을 통해 고객들이 선택한 기능이나 부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작동법 등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VR·AR 기술도 담았다. 현재는 스팅어만 적용되지만 향후 적용 차종을 늘려갈 계획이다.

 

기아차는 연말까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추가해 신차 구매는 물론 정비금액 결제, 앱 내 쇼핑몰 결제 등 다양한 결제도 이뤄지게 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이번 기아빅 출시를 고객 서비스 대혁신의 계기로 삼고 ▲젊은 기아차 만들기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기아 고유의 가치 형성하기 등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기아자동차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이는 기아빅은 최근의 디지털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고객과 시장의 변화에 효과적이고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고민의 결과”라며 “철저하게 고객의 입장에서 개발된 기아빅을 통해 차원이 다른 고객 만족을 선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이날 삼성전자와 양사 간 제휴 마케팅을 벌인다는 내용 등을 담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앞으로 기아빅이 기본 앱으로 탑재된 전용 스마트폰을 내놓는 등 신제품 출시 일정에 맞춰 특성화폰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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