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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내년 유럽서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시

보다폰과 MOU…기아 유보·현대 블루링크 론칭 계획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기아자동차는 보다폰(Vodafone)과 손잡고 내년 초부터 유럽 고객에게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현대·기아차와 보다폰은 12일(현지시간) 영국 뉴버리에 위치한 보다폰 본사에서 김지윤 현대·기아차 ICT 기술사업부장(상무)와 엔 엔 탠 보다폰 엔터프라이즈 사장, 스테파노 가스토 보다폰 IoT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커넥티드카 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기아차는 유럽에서 내년 초 출시하는 신차부터 커넥티드카 서비스인 ‘유보(UVO)’를 탑재하며 현대차도 내년 중 ‘블루링크(BlueLink)’ 서비스를 론칭한다.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주요 8개국에 먼저 서비스를 개시하고 수년 내 32개국 유럽 전역에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초 서비스가 시작되면 유럽은 한국, 미국, 캐나다, 중국에 이어 현대·기아차가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섯 번째 지역이 된다.

 

보다폰은 유럽의 1억2000만 고객이 이용하는 유럽 최대 통신사다. 유럽 전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총 51개국에 이동통신망을 구축하고 있어 커넥티드카 협력사로서 최상의 조건을 갖췄다는 게 현대·기아차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는 유럽에서 커넥티드카 서비스로 강력한 제품 경쟁력을 확보해 판매·확대 계기로 삼는 한편 첨단기술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한다는 목표다.

 

현대·기아차가 보다폰의 통신망을 활용해 유럽 운전자에게 제공하게 될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실시간 교통정보가 반영되는 내비게이션 ▲주차장 위치 등 지역정보 서비스 ▲차량 도난 알림 ▲음성인식 ▲차량 위치 및 상태 확인 등이다.

 

이 가운데 음성인식 서비스는 국내에서 카카오와 협력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미국 업체 ‘뉘앙스(nuance)’와 제휴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 유럽 8개국 언어를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현대·기아차가 추진하고 있는 초연결 커넥티드카와 연계한 고도화 서비스도 기술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유럽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현대·기아차와 보다폰은 이번 협력을 계기로 유럽 외 타 국가에서도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협업 노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서정식 현대·기아차 ICT 본부 전무는 “이번 전략 협업으로 유럽 최대 통신 네트워크를 활용해 많은 고객에게 첨단 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내년 초부터 당사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탑재 차량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더 많은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테파노 가스토 보다폰 IoT 사장은 “현대·기아차와 함께 유럽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보다폰은 자동차 업체들의 고객 경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커넥티드카 솔루션을 지속 연구하고 있으며 이번에 현대·기아차를 새로운 파트너사로 함께 일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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