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다이어트의 핵심,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ㅁㅁㅁㅁ.jpg
(사진 출처: 달콤한 정보쇼 꿀단지 캡처)


(조세금융신문)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기초대사량을 높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기초대사량이란 활동하지 않는 상태에서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대사량으로 살아 숨쉬는 것만으로도 소모되는 에너지를 뜻한다. 기초대사량은 인종, 성별, 체격, 생활환경에 따라 다르며 성인의 일일 평균 기초대사량은 1,300~1,500kcal이다.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그만큼 소비하는 에너지가 많고, 에너지가 지방으로 축적될 확률이 적어 칼로리 소모에 효과적이다. 규칙적인 생활, 식이요법, 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다.

 

미역 섭취, 후코잔틴 성분이 지방 산화시키고 체내 열 발생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음식으로 닭가슴살이 흔하게 알려져 있지만, 미역 섭취 또한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미역에 포함된 후코잔틴이라는 성분이 백색지방을 산화시키고, 몸에 열을 발생시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근육 운동, 근육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 증가

 

일반 성인에 비해 헬스트레이너들의 기초대사량은 보통 2,000kcal라고 한다. 근육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을 높기 때문이다. 기초대사량을 끌어올리려면 작은 근육운동보다는 등이나 가슴, 하체 위주로 운동을 해야 하며 그 중에서도 하체운동을 가장 우선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인밸류넷heejunoh@envaluenet.com | http://www.envaluenet.com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