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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증권, 매각 급물살

산은, 현대그룹 금융 3사 매각 주관사 직접 나서

(조세금융신문) 현대그룹 유동성 위기로 매각을 추진 중인 현대증권ㆍ현대자산운용ㆍ현대저축은행 등의 매각 작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자금난에 빠진 현대그룹의 신속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실사를 끝낸 현대증권의 순조로운 매각작업을 위해 산업은행 인수합병(M&A)부가 직접 주관사로 나선다.
 

현대증권 지분은 현대상선 보유 지분 25.9% 등 모두 36%이다. 여기에 현대증권이 100% 보유한 현대자산운용과 현대저축은행도 매각 대상이다.
 

매각은 현대증권의 지분 수탁으로 형성된 신탁재산을 담보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서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의 보유 지분을 담보로 2000억원을 우선 그룹에 대출해 주고 추후 현대증권 지분을 팔아 자금을 회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산업은행이 사모주식펀드(PEF)를 조성해 현대증권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이 검토됐지만, 조속한 매각을 위해 신탁방식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PEF 방식은 지분 인수 후 6개월간 매각을 할 수 없어 공개매각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현대그룹 입장에선 무엇보다 현대증권의 매각 작업이 시급하다. 최근 현대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신용등급이 투기등급인 ‘BB+’로 떨어져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신용평가사들은 현대그룹의 자구계획 성과에 따라 등급의 추가 강등도 고려하고 있다. 더불어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이 1000%를 넘어서며 1년 내 만기 도래 단기 차입금(3조1000억원) 가운데 일부에선 투자자들이 조기 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상황이다.
 

산업은행은 빠른 시일 내에 현대증권에 관심이 있는 기업과 기관투자가를 만나거나 투자의향서를 보내 투자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투자자 모집 때 현대증권에 관심이 있는 금융기관이나 현대차그룹과 현대중공업그룹 등 범현대그룹 계열사들에도 투자의향을 타진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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