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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연말정산 카드 정보누락 오류 직접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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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환수 국세청장은 2일 연말정산 상황실을 방문해 상황보고를 받고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사진제공=국세청>

(조세금융신문) 연말정산 때 미처 오류를 수정하지 못한 근로자에 대해 국세청이 직접 찾아서 빠짐없이 환급받을 수 있도록 발 벗고 나서기로 했다.

임환수 국세청장은 2일 국세청 세종청사 연말정산 상황실을 방문해 "연말정산이 완전히 종료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한 치의 오차도 없이 후속업무 집행에 최선을 다해주길 당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세청은 지난달 29일부터 국세청과 각 지방청 및 일선세무서에 ‘2014년 연말정산 국세청 상황실’을 설치하여 가동했다.

이는 최근 연말정산 과정에서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오류로 인한 현금영수증 자료 일부 누락과 BC카드·삼성·하나·신한카드 등 카드사들의 신용카드 사용액 정보 누락 등에 따른 조치다.

임 청장은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자료의 오류로 근로자들에게 불편을 끼쳐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근로자들의 불편이 없도록 세심하게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국세청 법인납세국장을 상황실장으로 하여 관련 부서의 전문인력들을 지원 받아 ▲국민 소통팀 ▲제도 개선팀 ▲재정산 집행팀 ▲절차 간소화팀 등 4개팀으로 상황실을 구성했다.
   
또 기획재정부에 마련된 ‘연말정산 종합대책단’과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연말정산 후속대책을 차질없이 집행할 예정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민원인과의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현재 진행 중인 연말정산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 뿐만 아니라, 불합리한 규정이나 문제가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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