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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신용카드 국제브랜드 이용 수수료 2천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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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비자 코리아 홈페이지 이미지 캡쳐>
(조세금융신문)지난해 비자카드·마스타카드 등 국제브랜드를 사용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로열티' 성격의 수수료가 2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국제 브랜드 신용카드사의 주요 현안과 전망' 보고서에서 지난해 비자·마스타 등 주요 국제카드사에 지급한 수수료가 1천940억원 수준이라고 밝혔다.

국제카드사 수수료는 2010년 1천395억원에서 2013년 2천41억원까지 4년간 매년 증가하다 지난해 처음으로 5% 가량 감소했다.

비자·마스타 로고가 있는 해외겸용 카드를 국내에서 사용할 때마다 0.04%씩 내는 국내 이용 수수료는 2013년 1천246억원에서 지난해 1천62억원으로 약 15% 가량(184억원) 줄어들면서 전체 수수료 규모가 다소 감소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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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마스타카드 코리아 홈페이지 이미지 캡쳐>
보고서는 "금융당국이 국내 전용카드 발급 비중을 높이도록 카드사를 독려한데 따라 해당 수수료 지출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국내이용 수수료 감소에도 불구하고 주요 국제카드사에 내는 카드발급 유지 명목의 수수료는 2013년 501억원에서 지난해 562억원으로 증가했다.

특히 해외이용 수수료는 295억원에서 316억원으로 늘었다. 2010년 124억원에서 불과했던 것에 비교하면 250% 정도로 증가한 수치다.

보고서는 이 같은 결과가 해외 여행객이 증가하고, 해외 결제시 현금보다 카드를 사용하는 비중이 늘어난데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 국내 거주자가 해외에서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한 액수는 2009년 53억8천만달러에서 2013년에 105억4천만달러로 급증했다. 또 2010년 2억7천만달러였던 해외직구 규모가 올해에는 10배 수준인 22억8천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인 국내 이용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한국 안에서는 국내 전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갖고 있어도 해외에서 결제할 때에 사용하는 겸용카드는 되도록 하나로 줄이고, 나머지는 국내 전용카드로 보유하는 것도 방법"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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