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KT는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을 적용한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5조9485억원, 영업이익 3695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공시했다.
이전 회계기준이 적용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요금할인과 콘텐츠 서비스 구입비 등이 증가하면서 2.1% 감소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유무형자산손실 감소 영향으로 18.2% 증가한 2395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실적을 이전 회계기준으로 환산할 경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5조9860억원이었으며 영업이익은 15.0% 감소한 3208억원이었다.
이전 회계기준을 적용한 3분기 사업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무선과 유선 매출은 다소 감소했으나 미디어·콘텐츠 분야와 초고속인터넷 매출이 성장세를 이어갔다.
무선 매출은 선택약정 확대, 취약계층 요금감면 등 통신비 인하 정책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1조6574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데이터 혜택을 늘린 신규 요금제 출시로 인해 일반이동통신(MNO) 가입자는 20만명 이상 순증했다.
또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2372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 줄었다.
같은 기간 유선전화와 인터넷사업을 포함한 유선 매출은 1.5% 줄어든 1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전화 이용량이 줄면서 전체 유선 매출이 하락세를 이어갔으나 인터넷사업이 성장세를 유지하며 부진을 상쇄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기가 인터넷’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3.7% 늘었다.
미디어·콘텐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한 6253억원을 달성했다. 별도 기준 IPTV 매출은 3592억원으로 15.3% 늘었고 IPTV 가입자는 5.1% 증가하며 777만명을 넘어섰다.
이밖에도 금융사업 매출은 BC카드의 국내매입이 늘고 중국 은련카드 매입액이 일부 회복세를 보이면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8823억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과 인터넷데이터(IDC)의 사업 호조에 힘입어 15.2% 증가한 6520억원을 나타냈다.
KT는 오는 2020년까지 1000여개 파트너사로 협력을 확대해 5G 서비스 발굴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115만 가입자를 돌파한 인공지능(AI) 플랫폼 ‘기가지니’를 바탕으로 키즈, 교육, 호텔, 커넥티드카 등 서비스 간 융합 촉진에도 나설 계획이다.
윤경근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통신시장 환경 변화로 무선 매출 감소가 있었지만 핵심사업에서 고객기반을 확대하며 안정적인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며 “5G, 10기가 인터넷과 같은 유무선 인프라 혁신과 AI, 차세대 미디어 등 융합서비스를 개발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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