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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사외이사 거수기 전락…찬성률 99.7%

의결권 행사 1만3천표 중 반대는 13건, 0.1% 그쳐…3분의 2는 100% 찬성

 (조세금융신문) 대기업 그룹 사외이사들이 지난해 상정된 이사회 안건에 대해 무려 99.7%의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37개 조사대상 대기업 그룹 중 3분의 2에 달하는 25곳은 사외이사들의 안건 찬성률이 100%였다.


대주주의 전횡을 견제·감시하기 위해 도입된 사외이사제도가 도입 취지와 달리 경영진을 보호하거나 상부상조하는 ‘거수기’ 역할에 그치고 있다는 사실이 다시 확인된 것이다.


10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49개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의 241개 상장사 중 주주총회소집공고를 제출한(3월6일 기준) 37개 그룹 167개 기업의 사외이사 활동내역을 조사한 결과 총 692명의 사외이사들이 3천774건의 안건에 대해 총 1만3천284표의 의결권을 행사했으며, 이중 99.7%인 1만3천243표가 찬성이었다.


찬성이 아닌 41표 중 반대는 13표로, 의결권 1천 개 중 1개꼴에 그쳤다. 나머지 28표는 유보, 보류, 기타 등으로 찬성과 반대 의사를 밝히지 않은 표였다. 불참은 찬성률 집계에서 제외했다.


조사대상 37개 그룹 중 찬성률 100%를 기록한 곳도 25곳으로 전체의 68%에 달했다.


특히 10대 그룹 이외의 기업집단일수록 사외이사들이 100% 찬성표를 던진 곳이 많았다.


10대 그룹 중에서 100% 찬성률을 보인 곳은 롯데, 포스코, 현대중공업, 한진 등 4곳(40%)이었지만, 10대 그룹 이하 중견그룹일수록 100% 찬성 비중이 무려 70%대에 달했다.


롯데는 43명의 사외이사가 278건의 안건에 대해 1천130표의 의결권을 행사했고, 찬성률은 100%였다. 포스코와 현대중공업 역시 각각 24명과 4명의 사외이사들이 423표와 43표를 던졌는데 모두 찬성이었다.


11~20위 그룹에서는 KT, 두산, 신세계, CJ, LS, 금호아시아나, 동부 등 8곳 중 7곳(88%)이 사외이사 찬성률 100%였고, 21~30위 그룹에서는 현대, 에쓰오일, 현대백화점, 효성, 영풍 등 7곳 중 5곳(71%)이 100%였다.


30위 밖(31~49위)에서는 12개 그룹 중 한진중공업, KCC, 태광, 대성, 세아, 태영, 아모레퍼시픽, 삼천리, 한솔 등 9곳(75%)이 100% 찬성이었다.


삼성은 74명의 사외이사들이 1천536건의 의결권을 행사했고, 반대표는 없었지만 참관이 2건 있어 찬성률이 99.9%를 기록했다.


SK(99.9%), GS(99.4%), 대림(99.5%), 한라(99.3%), 교보생명(98.1%), KT&G(95.9%) 등도 비슷한 이유로 찬성률이 100%에 미치지 못했지만, 반대표는 단 한 건도 나오지 않았다.


출자총액 기업집단 사외이사들의 반대표는 13건이 전부였는데, 한화가 5건, 현대차 4건, 동국제강 2건, LG와 OCI가 각 1건씩이었다. 이들 그룹의 찬성률은 98.3%에서 99.8%였다.


한화는 이석수, 김광남 사외이사가 한화생명의 대표이사 및 이사회 의장 선임건에 대해 반대표를 행사했고, 동국제강도 전우정, 진두현 인터지스 사외이사가 디케이아즈텍 유상증자에 반대했다.


현대차는 신현윤, 서치호, 이승재, 박성득 등 현대건설 사외이사 4명이 용인 오토밸리 신축공사 사업비 대출 신용공여에 대해 전원 반대했다.


사외이사들의 찬성률이 가장 낮은 곳은 KT&G였지만, 찬성률이 무려 95.9%로 순위를 매기는 게 의미가 없었다.


사외이사들의 이사회 안건에 대한 참석률은 평균 94.0%였고, 동국제강이 78.1%로 가장 낮았다.


대기업 그룹 사외이사들의 지난해 평균 연봉은 4천900만 원이었으며, 이사회 참석 한 회 차당으로는 평균 450만 원씩을 받았다.


평균 연봉은 삼성이 7천500만 원으로 가장 높았고, KCC도 7천만 원을 상회했다.


에쓰오일(6천900만 원), 현대차(6천800만 원), 아모레퍼시픽(6천300만 원) 등은 6천만 원 이상이었고, KT와 한솔은 3천만 원으로 사외이사 연봉이 가장 작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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