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은행연합회,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기술정보 제공 등 업무협약 체결

 

(조세금융신문) 전국은행연합회(회장 하영구, 이하 은행연)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이상천, 이하 “연구회”) 및 소관 2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과 11일 오전 11시 은행연합회에서 ‘창조경제 지원과 기술금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출연(연) 기술 이전 기업정보 교류를 통해 우수기술의 사업화 및 성과확산을 지원하고, 금융권의 기술평가능력을 제고하여 기술금융 활성화를 위한 기반 강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기술이전 초기 기업은 금융권을 통한 사업화 자금 마련에,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은 기술정보 및 우수 기술 보유기업에 대한 정보수집의 한계로 인해 양질의 기술금융 투자처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출연(연) 기술 이전 기업에 대한 정보, 연구보고서, 기술 및 시장 분석 자료 등을 은행연이 제공받아  기술력 우수 기업 정보와 과학기술 정보를 TDB 홈페이지 내 구축 예정인 ‘IR Place’에 공개하여 금융사 및 투자사 등이 여신·투자심사에 참고하거나 기업 발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출연(연) 기술사업화와 기술금융 활성화를 지원하자는 것이다.

  
또한, 연구회 소관 출연(연)의 전문연구인력이 기술보고서 작성, 기술 자문, 기술평가 지원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출연(연)으로부터 제공된 기술 및 우수 기술기업 관련 IR정보가 TDB를 통해 은행을 포함한 범금융권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정보 비대칭의 완화 및 금융권의 기술평가능력 제고를 통해 기술금융 지원 대상 기업 선별·발굴이 수월해지고, 출연(연) 기술 이전과 사업화가 촉진되어 연구기관의 성과확산도 이루어지는 등 기술금융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영구 회장은 “이번 협약은 정부출연연구기관 보유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우수 기술기업을 발굴하여 신뢰성있는 기술 평가를 통한 적시 자금지원의 선순환 프로세스가 활성화 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하며, “두 기관의 협력은 금융권 기술금융 역량이 한 단계 도약하는데 훌륭한 밑바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은행연은 지난 5일 한국과학기술원(총장 강성모), 한국과학기술지주(대표이사 조남훈) 및 미래과학기술지주(대표이사 김영호)와도 기술·기업정보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를 계기로, 과학기술특성화대학 및 기술지주회사가 가진 최신의 우수 기술·기업정보가 집적되어 연구성과와 기술, 우수한 기술 혁신기업을 발굴하고 금융권으로부터 기술사업화를 위한 자금 지원이 확대될 수 있는 기술금융의 기반 강화가 기대된다.
 

용어설명:
*TDB(Tech Data Base) : 금융기관의 여신심사 및 기술신용평가기관(TCB)의 기술신용평가시 필요한 기술·시장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15년 2월말 기준 자체 분석 정보와 255개 민·관 협약기관으로부터의 수집정보 등 약 1,000만 건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
* IR Place(기업마트) : 수집된 기술기업의 IR(Investor’s Relations’ : 기업설명활동) 정보를 기술성숙도(TRL, Technology Readiness Level)에 따라 구분하여 정보 수요자 맞춤형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