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중장기전략위원회 개최…연내 한국경제 중장기 전략 수립한다

 

(조세금융신문=나홍선 기자) 정부가 연내 경제시스템 재정비, 저출산 대응전략 등 우리 경제의 중장기전략을 마련키로 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2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중장기전략위원회 제2차 회의를 주재하고, 한국경제의 중장기 전략과 과제로 한국경제의 발전비전 및 전략, 경제시스템의 재정비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와 함께 저출산 대응방안과 중국경제로 인한 리스크와 전망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최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해결해야 할 복지, 노동, 교육, 인구문제, 사회갈등 등 주요이슈에 대해 중장기전략위원회가 세미나, 공청회 등을 통해 사회적 공론화를 선도하는 데에도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김인호 민간위원장은 중장기전략 수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경쟁시스템 속에서 경쟁력을 유지·강화하는 것이 한국경제 발전의 핵심요소라고 진단했다.


한편 오늘 논의된 결과는 추가적인 연구와 논의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중장기경제발전전략’에 포함돼 올해말 발표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2/4분기에 핵심과제별 초안을 확정하고, 3/4분기 마무리 작업을 거쳐 4/4분기에 최종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이다.


또한 그 과정에서 주요이슈에 대해새서는 세미나, 공청회 등 사회적 공론화 절차를 병행할 예정이다.

중장기전략.jpg

▲중장기전략위원회 작업과제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