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신년사]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은행권 소비자보호 강화해야"

 

(조세금융신문=송기현 기자)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이 고객 중심의 영업으로 소비자보호 체계를 강화해 나가자고 은행권에 당부했다.

조 회장은 신년사에서 "우리나라 실물경제는 글로벌 분쟁이 계속되고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로 대표되는 3고(高) 현상도 쉽사리 진정되지 않는 등 다양한 위험에 직면할 것"이라며 "금융산업 앞에도 위험요소가 가중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은행의 성장세는 이미 하반기부터 정체되기 시작했다"면서 "이는 일시적 현상이 아닌 민간부채의 누증과 초저출산 사회 진입에 따른 구조적 문제로, 은행이 전통적 영업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대가 이미 끝났음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또 "은행산업의 경쟁강도 역시 전례 없이 치열해질 것"이라며 "플랫폼을 통한 자금 이동이 보편화되면서 은행과 비은행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은행의 건전성과 유동성에 주어지는 부담도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 회장은 "은행의 건전성과 유동성에 주어지는 부담도 더욱 커질 것"이라며 "늘어나기 시작한 대손비용 또한 은행에 본격적인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경제 방파제로서의 기본 ▲고객중심의 변화 ▲지속가능한 상생을 은행 경영의 원칙으로 삼자고 제언했다.

조 회장은 "금융과 비금융 융합, 인공지능(AI),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등 다양한 노력을 고객을 중심으로 새롭게 추진해 나가자"며 "은행의 자산관리부문에서는 완전판매, 적합성, 적정성 원칙 등을 중심에 둬 소비자보호 체계를 한층 더 강화해야 하겠다"고 당부했다.

또 "글로벌 진출 과정에서도 디지털화와 현지화로 우리나라 은행이 진출한 국가의 경제에도 기여하는 진정한 동반자가 되자"고 부연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