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産銀, 북한개발 안내서『KDB북한개발』발간

최근 북한의 주요 산업, 시장변화와 협력과제 등 수록

(조세금융신문=나홍선 기자) KDB산업은행(회장 홍기택) 통일사업부는 지난 7월 30일『KDB북한개발』책자(사진)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KDB북한개발』은 북한개발 청사진을 마련하고 통일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2013년 초판이 발간된 이후 북한의 인프라개발, 산업, 경제와 관련한 이슈들을 중심으로 산업은행 및 외부 전문가들의 ‘연구논문’과 북한이탈주민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북한산업리뷰’ 등을 수록해 왔다.


이번에 발간된『KDB북한개발』은 통권4호로, 국토연구원 이백진 연구위원의 ‘북한의 도로인프라 현황과 개발협력과제’, KDB산업은행 이유진 연구위원의 ‘김정은 체제의 농축산업 정책과 과제’, (사)북한개발연구소 김혁 연구원의 ‘함경북도 청진시 무역거점화에 관한 연구’ 등 3편의 연구논문이 게재됐다.


또한 박상진(가명) 前 북한고등학교 교사의 ‘북한산업리뷰’에서는 지난 20년 동안의 시장활동을 통해 체계화된 양강도 혜산시장의 상품유통방식과 상품대금 지불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다뤘다.


KDB산업은행 하현철 통일사업부장은 “금번『KDB북한개발』이 정부, 학계, 기업 등에게 부족한 북한 자료를 충실히 제공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북한이 경제개발을 통해 완전한 개혁개방으로 나오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KDB산업은행은 2015년도 5대 중점 추진과제의 하나로 ‘통일시대 준비’를 설정하고 올해 초 통합산은 출범에 맞춰 미래통일사업본부를 신설했으며, 체계적인 통일금융 추진을 위해 외부전문가 및 북한이탈주민과 함께 다양한 연구와 협력방안을 추진하면서 통일시대에 대비한 정책금융 역할 확립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