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과 협력해 제공하는 ‘안심벨소리’는 보이스피싱이나 사기거래 등의 고위험 전화가 걸려올 때 화면에 경고 메시지를 표시하던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벨소리가 울릴 때 음성안내를 추가해 위험성을 알려준다.
‘안심벨소리’ 기능을 사용하는 T전화 사용자들은 전화를 받기 전 ‘보이스피싱 신고된 전화입니다’, ‘사기거래 신고된 전화입니다’ 등 위험 번호에 대한 정보를 직접 귀로 확인할 수 있다.
‘안심벨소리’는 사기나 보이스피싱에 사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고위험번호로 한정해 우선 적용되며, SK텔레콤은 고객들의 서비스 평가 등을 확인해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작업을 거쳐 차후 업그레이드 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T전화 안심 업데이트’에는 신고가 많은 스팸이나 보이스피싱, 사기 연계 번호로부터 오는 전화를 소비자 판단에 따라 사전에 자동 차단할 수 있는 ‘안심차단’ 기능도 추가됐다.
‘안심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메뉴에 추가된 위험번호 자동 차단 기능을 통해 위험 번호로 전화가 올 때마다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수신차단 리스트에 등록하지 않더라도, T전화에서 위험번호를 원천 차단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T전화의 통화녹음 기능도 한층 강화된다. 국내 최대 사기피해 정보 공유 사이트인 ‘더치트’와 SK텔레콤의 고위험번호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사기나 보이스피싱 등의 위험성이 높은 번호로 판단될 경우 고객이 매번 통화녹음 기능을 실행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통화내용을 녹음하는 ‘안심녹음’ 기능을 제공한다.
안심벨소리 및 안심녹음 기능은 업그레이드 시행 시 자동으로 적용되며, 원하지 않는 기능은 언제든 사용을 중단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이 밖에도 ‘T전화’는 사기 및 스팸, 보이스피싱 연계 위험번호에 대한 화면 표시 기능, 녹음된 사기 의심 통화내용을 손쉽게 금융감독원으로 신고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SK텔레콤 기본설치 사용자는 22일부터 31일까지 순차적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며, KT, LG유플러스 사용자를 포함한 다운로드 앱 버전 사용자는 22일 오후부터 구글 스토어 및 티스토어를 통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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