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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수면 ‘하루 6.3시간’... 아태국가 중 '잠' 가장 적게잔다

‘건강생활지수’ 중국 가장 높고, 홍콩 최하위 기록

(조세금융신문=양학섭 기자)한국인이 아태국가 중 수면시간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생활지수'또한 3년전 보다는 높아졌으나 여전히 평균이하인 것으로 파악됐다.

 

다국적 생명보험사인 AIA 그룹은 아태지역 15개국에서 진행한 'AIA 건강생활지수(Healthy Living Index)' 조사결과를 27일 발표했다. 건강생활지수는 건강에 대한 자기만족도와 평소 건강한 생활을 위한 행동 양식을 점수로 매겨 발표한 것이다.

 

조사결과, 올해 한국인의 건강생활지수는 61점으로 아태지역 15개 국가 중 9위를 기록했다. 이는 57점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던 2013년보다는 다소 높아졌지만, 지역 평균인 64점에는 여전히 못 미치는 수준이다. 아태지역에서 건강생활지수가 가장 높은 국가는 중국(72)이었으며, 홍콩은 57점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에서 한국의 상대적 열세는 체중, 수면, 건강한 식습관, 스트레스 지수 등 건강 수준을 결정짓는 중요지표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한국인, 수면 시간 최하위 기록

한국인은 가장 잠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의 실제 수면 시간은 6.3시간으로 조사대상국 중 최하위 (15)를 기록했다. 한국인의 기대 수면 시간은 7.5 시간으로 조사돼, 원하는 수준보다 평균 한 시간 이상 덜 자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태지역 평균 기대 수면 시간은 7.9시간, 실제 수면 시간은 6.9시간으로 모두 국내 결과보다 높았다.

 

자녀의 수면 정도에 대한 질문에서도, 국내 응답자의 53%자녀가 충분히 자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이는 지역 평균인 43%보다 10%p 높은 수치다. 자녀가 충분히 자지 못하는 이유로는 인터넷 사용(39%), 방과 후 학원 수업(30%) 등의 응답 비율이 높았다. (*복수응답 가능)


체중 대체로 불만족...74% 스스로 체중감량 필요 응답

현대인들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인 체중에 대해서도 한국인들은 대체로 만족하지 못했다. '현재 체중에 대한 만족도' 질문에서 국내 응답자의 74%가 스스로 체중감량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는 대만(76%)에 이어 2번째로 아태지역 평균인 48%보다 무려 26%p나 높은 결과다. 성별로는 여성(81%)이 남성(66%)보다 월등히 높았다. 원하는 체중감량 수치는 평균 7.2kg였다. 체중감량을 희망하는 이유로는 '전반적인 건강 증진을 위해’(93%), ‘더 날렵한 느낌을 갖기 위해'(91%) 등의 응답 비율이 높았다.

 

'자녀의 체중감량에 대한 만족도' 질문에서는 40%의 응답자가 자녀들이 체중을 줄여야 한다고 답했다. 지역 평균인 16%보다 거의 3배나 높은 수치다. 국내 응답자들은 자녀들도 5kg 정도의 체중감량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식습관 불건전...아침식사 31% 거른다

매일 아침 식사를 거르는 한국인도 31%로 조사돼 지역 평균 15%보다 약 2배 높았다. 건강한 식습관을 점검하는 '매일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는가?' 질문에는 51%그렇다고 답해 지역 평균인 68%를 크게 밑돌았다. 체중감량을 위해 채소와 과일을 꾸준히 섭취하는 한국인도 40%에 불과해 지역 평균인 60%와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재무·회사업무와 암 발명 걱정 스트레스 많아

한국인의 스트레스 지수는 6.6점으로 지역 평균 6.2점보다 다소 높았다. 국내 응답자는 스트레스 원인으로 가계 재무상황(81%), 회사 업무(80%), 사회생활(67%), 개인 건강(66%) 등을 꼽았다. 개인 건강과 관련해 암 발병(71%)에 대한 걱정이 가장 높았으며, 남성은 위암(44%), 간암(38%), 폐암(36%) 발병을 걱정했고, 여성은 위암(44%), 유방암(36%), 자궁경부암(31%) 등 주로 여성 암 발병을 우려했다.

 

2011년에 시작해 올해 3번째로 진행된 AIA 건강생활지수 설문조사는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간별로 분류해 수치화한 후 최종 합산한 점수를 토대로 국가별로 비교했다. 올해 조사는 아태지역 15개 국가에서 18세 이상 성인 10,316(한국 751)을 대상으로 일대일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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