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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장거리버스 27개 노선 순차적 재정비'


(조세금융신문=이유리나 기자) 서울시가 장거리 버스에 대한 노선을 재편성한다.

13일 서울시는 시민안전 및 운전근로자의 건강권을 위협했던 장거리운행 버스노선들에 대해 본격적인 대수술 작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이용시민들의 불편 등을 사유로 ‘장거리 버스노선’에 대한 조정이 더뎠던 것은 사실이나, 시민안전 위협요소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하에 전반적인 검토에 착수했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장거리노선은 서울시내 주요 권역간을 환승없이 한번에 서비스하는 장점이 있으나, 장시간 운전에 따른 근로여건 악화, 이로 인한 시민안전 위협, 노선운영의 비효율성을 심화시키는 등 여러 문제점을 유발하는 것으로 지적돼 왔다.

1회 운행에 4~5시간 이상 소요되는 노선의 경우, 운전자의 생리현상, 피로누적․스트레스 등 운전근로자의 인권 및 근로여건 개선에 대한 문제와 장시간 운전에 따른 주의력 저하, 도로정체시 배차간격을 맞추기 위한 과속․난폭 운전 등을 유발해 이용시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돼 왔다.

이번에 추진되는 장거리노선 개선은 간선, 지선버스 중 왕복 운행거리가 60km이상인 27개 노선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수도권과 서울도심을 이동하는 서울시 광역버스의 운행거리가 약 60km~80km으로, 서울시 권역내 이동 및 접근 기능을 담당하는 간선․지선버스가 60km 이상을 운행하는 것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이들 노선들은 1회 운행에 평균 200분 이상, 혼잡시간대에는 240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안전운행을 위해서는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장거리노선 개선은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선단축보다는 1개 장거리 노선을 2개 노선으로 분할해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12월 중 351번 노선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순차적으로 27개 노선을 정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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