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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피해는 없다는 당국 '대출중개업자는 비웃고 있었다'

지난 1월 유출된 1억여건의 카드사 개인정보 중 8400여만건이 대출중개업자에게 흘러 들어갔던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대출중개업자에게 흘러 들어간 개인정보 규모는 110만건으로 알려졌으나, 검찰의 추가수사결과 이같은 사실이 드러났다.

창원지방검찰청은 14일 추가수사 결과 브리핑을 통해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사건으로 구속 기소된 광고대행업자 조모씨가 코레아크레딧뷰로(KCB)직원 박모씨로부터 7980만건의 개인정보를 추가로 제공받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앞서 카드사 국회 청문회에서 조씨는 박씨로부터 500만건을 받았다고 진술했으나, 검찰의 추가수사에서 이같은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또 검찰은 조씨가 대출중개업자 4명에게 총 8370만건의 개인정보를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조씨는 박씨로부터 받은 개인정보 중 7900만건을 대출중개업자 이모씨에게 지난 2012년 8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1년동안 5회에 걸쳐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지난 2012년 8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또 다른 대출중개업자 김모씨 등 3명에게 470만건의 개인정보를 넘긴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조씨로부터 개인정보를 건네 받은 이씨 등 대출중개업자 4명을 추가로 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추가수사에서 조씨의 지인과 친척이 운영중인 7개 회사 중 4개가 대부중개업체인 사실을 확인하고, 이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인 결과 조씨가 친인척 등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검찰의 발표가 나오자  금소원은,  그 동안 “유출로 인한 2차 피해는 없다”며 부인을 거듭해 온 ‘금융당국의 주장이 얼마나 허구였는가를 보여 준 것’이라며 금융위원장을 비롯한 관련자들은 더 이상 책임 가리기에 급급하지 말고, 사태 원인을 불러온 책임 당사자로서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각 사퇴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논평을 냈다.

그리고 "금융시장 신뢰회복을 위해서라도, 위기 때마다 수사 당국의 조사에만 의존하고, 금융사 앞장 세우기로 책임을 모면하려는 금융당국의 행태는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고 금융당국에 일침을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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