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목록

[신간]국세청 사후검증과 세목별세무실무

(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국세청 경험이 필요한 세무사, 회계사들과 조세소송을 준비하는 변호사에게 「국세청 사후검증과 세목별 세무실무」서를 필독서로 추천한다.

 

이 책은 관할세무서 과별 세무조사관의 업무처리 절차와 내용에 중점을 두고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사후검증 대상자 선정부터 해명안내문 발송과 최종 업무 종결까지 과세흐름과 해당 세목의 사무처리규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저자 윤창인 회계사는 공인회계사 시험과 세무사 시험에 합격한 뒤 회계법인에 근무하면서 7급 공채로 국세청에 입사했다. 국세청에서 본청 역외탈세추적전담센터TF,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3과, 세무서 재산세과 등에서 근무한 뒤, 안진회계법인 세무자문본부 TC팀에서 국세청의 세무조사 및 조세불복 대응을 전담했다. 국세청 퇴직 후 6년째 국세청 국세공무원교육원에서 현직 세무공무원들에게 강의하고 있어 사후검증과 세무서 업무처리절차의 방향과 추세를 잘 잡고 있다.

 

또한 지난 3일 납세자의 날에는 국세청 국세공무원교육원 강의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세정협조자로서 기획재정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윤 회계사는 “국세청 국세공무원교육원에서 강의교재로 채택돼 현직 공무원에게도 강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세청 사후검증과 세목별 세무실무」 내용을 요약하여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관할세무서의 과별 세무조사관의 업무처리절차와 업무내용 설명
□ 법인납세과의 사후검증 대상자 선정을 위한 분석방법 및 분석사례 제시
□ 개인납세과의 사후검증 포인트 및 세무조사관과의 쟁점사항 정리
□ 재산세과의 사후검증 대상자 선정 및 항목별 쟁점사항 정리
□ 세목별 사후검증의 절차적 내용을 담고 있는 사무처리규정을 설명
□ 민원봉사실의 사업자등록 접수부터 발급까지 상세한 절차 설명
□ 납세자보호담당관실의 고충민원, 영세납세자지원 업무에 대한 설명

 

현재 윤창인 회계사는 동우국세아카데미에서 국세청의 사후검증과 세무조사를 주제로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국세청 업무의 특성상 책에 담기 어려웠던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들을 수 있고, 강의 중 질의를 통해 실무적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이외 윤창인 회계사의 또 다른 출간 서적인 “세무조사실무와 업종별조사사례(p1472)”는 현재의 개정 법령과 세무조사 추세에 맞게 내용을 추가로 구성하고 제목을 “국세청 세무조사, 조세범칙조사, 조세불복실무(p1490)”로 변경해 2018년 4월 출간을 앞두고 있다.

 

국세청 업무의 두 축인 사후검증과 세무조사 업무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국세청 사후검증과 세목별 세무실무」와 「국세청 세무조사, 조세범칙조사, 조세불복실무」 서적은 국세청 업무를 익혀야 하는 세무사, 회계사들과 조세소송을 준비하는 변호사들에게 사무실 운영을 위한 필독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판사 동우국세아카데미(주)
페이지  p1461
가격 90000원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