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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싼타페, 20일 만에 2만대 판매 ‘돌풍’

작년 전체 판매량의 약 40%…30~40대 남성에 인기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자동차의 신형 싼타페가 출시된 지 약 20일만에 2만대 넘게 팔리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12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6년 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 신차로 돌아온 4세대 싼타페는 지난달 21일 출시돼 이달 6일을 기점으로 2만대를 넘어섰다.

 

영업일 기준 불과 17일 만에 2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지난해 기존 싼타페의 연간 판매량(5만1000대)의 약 40% 수준이다.

 

구매자 특성별로는 30~40대 연령층이 전체의 60%를 차지했으며 기존 싼타페와 비교해 30~40대의 비중이 15% 포인트 커졌다. 계약 고객의 84%는 남성이었다.

 

이는 ‘젊은 가족(영 패밀리)’를 주요 타깃 소비자층으로 설정한 신형 싼타페의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첨단 안전사양, 넓은 실내 공간이 야외 활동 등에 활발한 젊은 가족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가족들의 안전, SUV의 실용성, 8단 자동변속기와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을 통한 운전 재미 등을 고려한 남성 가장이 구매를 결정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밖에 가장 많이 팔린 신형 싼타페의 엔진 종류는 2.0 디젤로 계약자의 65%가 이 모델을 선택했다. 이어 2.2 디젤(29%), 2.0T 가솔린(6%) 순이었다.

 

2.0 디젤의 세부 모델 중에서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앞차 출발 알림 등의 안전·편의사양이 기본 적용된 ‘익스클루시브’가 17.5%로 가장 높았다. 싼타페 전체 세부 모델 중 베스트셀러는 2.2 디젤 엔진의 최고급 모델 ‘프레스티지’가 22.4%로 집계됐다.

 

또 에코·스포츠 등 주행 모드에 따라 구동 성능을 제어하는 전자식 상시 4륜 구동 시스템(AWD)의 선택 비율도 35%로 높았다.

 

외장 색상의 경우에는 화이트크림, 마그네틱포스, 팬텀 블랙 순으로 인기가 많았다. 약 11%의 구매자만 레인포레스트, 스토미씨, 얼씨브론즈, 라바오렌지 등 유채색을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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